GPU 아드레노5 시리즈·이를 연계한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ISP) 공개
퀄컴이 새로운 모바일 그래픽처리장치(GPU) 제품인 ‘아드레노5xx’ 시리즈와 이를 연계한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ISP) 제품을 선였다.
퀄컴은 13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시그라프 2015’에서 이 제품들을 공개했다.
아드레노5 시리즈는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속도와 전력 사용 효율을 40% 가량 높였다. 고화질 모바일 그래픽을 제공하는 동시에 전력 범용 프로세싱도 지원한다. 또 그래픽 작업과 함께 일반적인 연산 처리·전력 효율을 높이는 범용 그래픽처리장치(GPGPU) 기술도 적용했다.
이번에 공개된 5 시리즈 첫 제품인 ‘아드레노530’과 ‘아드레노510’은 곧 출시 예정인 모바일 프로세서(AP) ‘스냅드래곤820’과 ‘스냅드래곤620’, ‘스냅드래곤618’ 프로세서에 탑재될 예정이다. 또 HDMI2.0 규격과 함께 최대 60fps 4K UHD 해상도 출력도 지원할 계획이다.
퀄컴은 또 DSLR 카메라와 같은 고급 카메라 기능과 고화질을 지원하는 14비트 ISP ‘퀄컴 스펙트라’도 함께 공개했다. 이 제품은 스냅드래곤820에 탑재할 방침이다. 새로운 ISP는 최대 3대의 카메라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어 후면 카메라를 2개 장착하면 3D 입체 이미지를 만들 수도 있다. 게다가 최대 2,500만 화소 데이터를 초당 30프레임까지 지연 없이 전송할 수 있고, 오토포커싱(AF) 성능과 노이즈 제거 성능도 개선했다.
퀄컴 스펙트라 ISP와 아드레노5XX 시리즈 GPU는 기존 스마트폰과 완전히 차원이 다른 이미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탑재한 모바일 기기들은 대상의 움직임과 조명 조건에 관계없이 자연이 의도하는 대로 정확한 색감을 가진 고선명의 생생한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이 가능하다.
한편 스냅드래곤820 프로세서를 탑재한 단말기는 2016년 상반기부터 출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