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이 아이폰 및 아이패드용 최신 운영체제(OS)인 ′iOS 7.1′ 업데이트 정식 버전을 10일(현지시간) 배포했다고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다.
iOS 7.1 업데이트는 아이폰을 와이파이에 연결한 뒤 설정-일반-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누르면 진행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카 플레이(CarPlay)’와 ‘시리(Siri)’, ‘아이튠즈 라디오’, ‘캘린더’ 등의 기능이 강화됐다.
▶ 카 플레이
애플은 이번 업데이트로 자동차 안에서 iOS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카 플레이(CarPlay)’ 기능을 지원한다.
카플레이를 지원하는 자동차에 iOS 7.1이 탑재된 아이폰 5·5s·5c가 연결되면 운전자는 시선을 분산시키거나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전화번호부 검색, 전화 걸기, 문자메시지 및 부재중 전화 확인 등을 할 수 있다.
이 같은 기능은 애플 지도를 이용해 경로와 교통상황 안내를 받을 수도 있다. 이런 기능은 전용 차량 인터페이스나 음성인식 비서 ‘시리’를 이용해 이용할 수 있다. 카 플레이 기능은 지금은 페라리, 메르세데스 벤츠, 볼보 등의 일부 차종에 적용되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현대·기아자동차, 혼다, BMW, 포드 등의 신차에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페라리, 메르세데스 벤츠, 볼보 등 일부 차종이 카 플레이와 호환되고 있으며 연내 현대·기아자동차, 혼다, BMW, 포드 등에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 음성 명령 방법 (Siri)
사용자가 시리를 통해 음성 명령을 내리는 방법을 개선시켰다. 사용자가 말하는 동안 홈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다가 손을 떼면 명령이 종료되었음을 알리는 수동 제어형태로 바꿨다.
또 시리에 적용된 중국 북경어, 영국 영어, 호주 영어, 일본어가 예전보다 더 자연스러졌고 새로운 남성, 여성 목소리로 업그레이드됐다.
▶ 캘린더
캘린더의 경우 ios7.0으로 바뀌면서 날짜에 점만 찍혀 있고 일정을 보려면 일간 일정에 들어가야 했지만 ios7.1은 월간 캘린더에서 날짜별로 일정확인이 가능하게 변화됐다.
▶라디오
‘아이튠즈 라디오’에는 사용자가 좋아하는 아티스트나 음악 장르의 방송국을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돕는 필드가 추가됐다. 또 아이폰과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등에서 아이튠즈 매치를 구독해 광고 없는 아이튠즈 라디오를 즐길 수 있다.
그 밖에도 전체적인 사용자인터페이스(UI)의 디자인 변화와 화면전환 속도 향상, ID 지문인식, 기존 버전에 있던 화면꺼짐버그 등의 개선이 이뤄졌다.
/디지털미디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