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피폭 건물 이달중 재건축 착수
옹진군은 지난해 11월23일 북한의 연평도 포격으로 전체 또는 일부가 부서진 건물 54개 동에 대한 신축 공사를 이달 착수해 10월 준공하기로 했다.
군은 1차로 13개 동에 대한 신축 사업을 최근 발주했으며 조만간 건설업체를 선정해 공사를 시작한 뒤 6월 중 2차로 나머지 41개 동의 건축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 건축물 대장에 올라있는 피폭 건물은 면적을 토대로 기존 부지에 신축하고, 무허가 건물에 대해서는 최근 완료된 감정평가 결과에 따라 7억원 정도의 보상을 해 줄 계획이다.
북한의 포격으로 주택 파손 피해를 본 32가구의 주민은 지난 1월부터 연평초등학교 옆 부지에 마련된 임시주택에서 생활하고 있다. /인천=장현일기자
인천시, 죽산 조봉암 선생 기념사업 추진
인천시는 올해부터 2013년까지 12억여원을 들여 죽산 조봉암 선생(1898~1959) 기념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조봉암 선생의 정신과 뜻을 기리고 업적을 재조명하는 차원에서 추모제 등 선양사업과 생가터 발굴ㆍ복원 등 기념사업, 중구 도원동 거주지 보존사업 등을 민간단체와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는 오는 7월 망우리 묘역에서 추모제를 개최하고, 심포지엄ㆍ강연회 개최 지원과 동상건립 지원, 생가터 발굴 조사 등의 사업을 벌일 예정이다.
인천 출신의 독립운동가인 조봉암 선생은 해방 후 국회의원과 농림부장관 등을 지내고 진보당을 창당했다. /인천=장현일기자
경기도-SKT, 스마트폰 활용 농업정보 제공
경기도내 농민들은 스마트폰으로 작물재배정보와 날씨, 농산물 가격 동향 등의 농업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경기도농업기술원과 SK텔레콤은 18일 농업기술원 상황실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농업정보 제공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보급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도내 21개 시·군 농업기술센터 직원과 농민에게 스마트폰을 저가에 제공하고 스마트폰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무상으로 순회교육을 하게 된다. /수원=윤종열기자
경기교육청, 공익신고자에 보상금 첫 지급
경기도교육청은 도교육청 공익신고 보상금 지급심의위원회를 열고 공무원 등의 부조리를 신고한 3명에게 351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보상금 지급은 지난해 7월 '경기도교육청 공익신고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가 시행된 이후 처음이다.
보상금 지급이 결정된 부조리는 교장과 교감이 교직원으로부터 현금·상품권·선물 등을 받고, 전 교직원이 학부모로부터 간식을 접대 받아 공무원 행동강령을 위반한 사례 2건, 사학법인 직원의 급여를 해당 법인 소속 학교 예산으로 지급한 사례 1건 등이다. /수원=윤종열기자
제20회 안양예술제 20일 개막
'제20회 안양예술제'가 20~31일 안양예술공원 벽천광장에서 개막된다.
안양시가 후원하고 8개 문화예술협회(문인∙미술∙음악∙연예예술∙사진작가∙연극∙무용∙국악협회)가 주관하는 안양예술제는 전시와 공연 등 다양한 행사로 꾸며져 있다. /안양=윤종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