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를 따라 하면 투자 유망종목이 보인다.’
세계적인 펀드평가사인 모닝스타가 제시한 ‘성공투자를 위한 핵심원칙’을 국내 증시에 적용한 결과 경동제약ㆍ메가스터디ㆍYBM시사닷컴ㆍ인탑스 등 4개 종목이 경쟁우위를 지닌 기업으로 꼽혔다. 특히 인탑스의 경우 내재가치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된 상태여서 적극 매수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31일 손정한 부국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모닝스타 따라하기’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모닝스타의 성공투자를 위한 원칙에 따르면 위대한 기업을 찾아내 이 기업들의 주가가 내재가치에 비해 낮을 때 매수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부국증권은 한국증시의 상황에 맞춰 지난 2001년 이후 최근 5년 연속 ▦잉여현금흐름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이 4% 이상이고 ▦자기자본이익률(ROE) 15% 이상 ▦총자산이익률(ROA) 6 이상 ▦총자산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재무레버리지가 4 이하 ▦당좌비율 1 이상인 기업들을 추출한 결과 경동제약ㆍ메가스터디ㆍYBM시사닷컴ㆍ인탑스 등 단 4종목만이 위대한 종목으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손 센터장은 “이들 4개사의 내재가치를 산정, 현재 주가(29일 기준)와의 괴리율을 계산한 결과 경동제약은 현 주가가 내재가치에 비해 13.4% 낮았고 메가스터디는 19.9%, YBM시사닷컴은 22.6%, 인탑스는 41.3% 낮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내재가치에 비해 싼 가격에 주식을 매수해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는 만큼 괴리율이 25~30% 정도는 돼야 한다”면서 “이를 감안할 때 인탑스는 적극적으로 매수에 나설 필요가 있으며 메가스터디와 YBM시사닷컴은 점진적인 매수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경동제약의 경우 일단 매수를 유보하고 주가가 2만원 부근으로 내려가면 매수를 고려하라고 조언했다.
부국증권이 제시한 적정 매수가격은 인탑스 3만2,000원, 메가스터디 8만2,400원, YBM시사닷컴 2만2,300원, 경동제약 1만9,4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