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패트롤] 문경시 모전천 152억 들여 생태하천으로 복원 外

문경시 모전천 152억 들여 생태하천으로 복원

경북 문경시는 도심을 관통하는 모전천이 생태하천으로 복원된다.

문경시는 15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생태를 복원하며 갈수기에도 물이 흐를 수 있도록 취수 펌프장을 설치한다. 또 습지와 징검다리 등의 친수시설과 함께 어류서식처를 복원하고 테마가 있는 하천으로 변모시키며 세계군인체육대회가 열리는 2015년 6월까지 완공시킬 예정이다.

문경=이현종기자

울산항만공사 정규직 전환형 청년인턴 채용

울산항만공사(UPA)는 26일까지 정규직 전환형 청년인턴 채용 접수를 받는다.

채용인원은 12명이다. 6급 일반행정 및 토목분야 인턴과 7급 일반행정 분야 고졸인턴을 채용한다. 고졸인턴은 청년실업 해소와 고졸 일자리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올해 2월 졸업자와 2014년 2월 졸업 예정자가 지원대상이다. UPA는 5개월간 인턴 과정을 거친 후 평가를 통해 채용인원의 최대 50%까지 정규직으로 전환할 요량이다.

울산=김영동기자

대원화학 등 7개 기업 경북바이오연구원 입주

친환경 농자재 기업인 대원화학을 비롯해 소리소, 유림하이텍, 미드드림, J9BIO, 토향, 힐링푸드 등 7개 기업은 최근 경북도와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총 21억원을 투자해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내에 기업연구소를 각각 설립키로 했다. 바이오연구원은 입주 기업들과 공동 연구를 통해 신제품 개발 및 기술 이전을 진행하고 마케팅, 시장개척 등을 지원하게 된다.

대구=손성락기자

부산~제주 항로 카페리 운항 19일부터 재개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은 지난해 5월 이후 중단됐던 부산~제주 항로 카페리 운항이 오는 19일부터 재개된다고 밝혔다.

이 항로에는 에스케이훼리의 서경파라다이스호와 서경아일랜드호 등 배 2척이 운항된다. 부산에서는 매일 오후 7시 출발해 다음 날 오전 6시께 도착하고 제주에서는 오후 7시30분 출발해 다음 날 오전 6시30분께 부산에 도착한다. 부산해항청 관계자는 "제주도로 차량을 운송하려면 목포나 삼천포항까지 가야 했던 불편이 사라지게 됐다"면서 "부산과 제주를 오가는 화물운송 적체 현상도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부산=곽경호기자

충남도 법인카드 포인트 적립 1억 돌파

충남도의 지난해 법인카드 포인트 적립금이 1억원을 돌파했다.

충남도는 지난 한 해 법인카드로 모두 131억900만원을 사용, 1억1,840만원의 포인트를 적립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1년보다 사용 금액은 34%(33억6,100만원), 적립금은 38%(3,260만원) 증가한 규모다.

적립금이 증가한 것은 법인카드 사용 범위를 업무추진비 등 의무적 경비에서 사무 관리비와 행사 운영비, 물품 구입비 등 임의적 사용 경비까지 확대하고, 관련 금융기관과 협약을 통해 포인트 적립 비율을 0.8%에서 1%로 상향 조정했기 때문이다.

홍성=박희윤기자


광주 광융합 등 3대 전략산업 네트워크 구축

한국산업단지공단 호남권본부는 광융합, 스마트전자, 자동차-금형 등 광주지역 3대 전략산업별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이에 따라 전략산업별 통합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기존 미니클러스터 간 융복합화, 연구개발·마케팅·자금·인력지원 등 프로젝트 기반의 업종간, 기술간, 지역간, 광역간 협력클러스터가 다각적으로 추진된다.

이현수 산단공 호남권본부장은 "융복합 테마클러스터에 기반한 클러스터사업은 광주지역 전략산업의 취약점을 해결하는 물꼬를 틀 것"이라고 기대했다.

광주=박영래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