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도는 일정학점만 이수하면 학위 및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도전하는 학업방식이다. 하지만 교육과학기술부 정식인가를 받지 않은 비인가 교육원들이 사실을 제대로 고지하지 않고 수강생들만 끌어 모으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최초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 및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수강생들에게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선택 노하우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교육과학기술부 인증 여부
학점은행 교육기관은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학점은행제 원격교육 훈련기관’ 인가를 받아야만 운영이 가능하다. 일부 승인을 받지 않은 불법 업체들이 수강료만 챙긴 후 문을 닫는 경우가 있어 피해를 입는 학습자들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정식 인가 교육기관인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기관의 우수성 / 인증내역
기관이 그 우수성을 인증받았는지도 확인하자. 최근 많은 학점은행 기관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면서 저마다의 장점을 내세우며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내실있는 교육을 제공하는지는 모를 일이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은 최초 우수기관 선정과 더불어, 정보보호관리체계(ISMS)인증 획득, 콘텐츠품질인증서비스 획득, 3년 연속 학습과목 전 과목 인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자체점검 2회 연속 사후관리 우수기관 선정 등 각종 평가와 심사에서 우수한 성적과 인증내역을 갖춘 기관이다.
셋째, 학위 및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과목 보유
사회복지사 자격증의 경우 전공필수 10과목과 전공선택 4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보육교사 자격증의 경우에는 2014년 개정법과 관련하여 각 영역별로 총17개의 교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또한 필수 교과목 중 1과목은 현장실습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국내에 원격훈련기관의 숫자는 매우 많지만, 전 교과목을 인가 받은 곳은 소수에 불과하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의 경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건강가정사, 평생교육사 과정의 모든 이론 교과목을 보유하고 있으며, 학위과정까지 진행이 가능하다. 또한 서울디지털대학교와의 연계로 실습센터를 운영하여 교육원 수강생들의 실습 교과목까지 보장해 주고 있다.
넷째, 철저한 학사관리
입학때에는 의지에 불타지만 정작 학기가 시작되면 학사관리에 소홀한 수강생들이 많다. 학점은행제의시스템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인데, 목표한 기간 내에 학위나 자격증을 따려면 철저하게 학사관리를 해야 한다. 이를 돕는 기관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의 경우 학교법인에서 운영하는 기관답게 학생지원팀에서 전체 수강생들을 정해진 학사일정에 따라 매 주 1차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전문지식을 갖춘 학점은행제 전문가들이 담당자로 배정되어 수강생들의 학사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현재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www.sdulife.com)은 13학년도 2학기 3차 개강을 앞두고 있다. 개강일정은 9월 3일(화)이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건강가정사 및 학위취득에 관련된 다양한 과목 수강이 가능하다. 관련 문의는 전화(1644-8209)를 통하면 된다. /디지털미디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