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보다는 '눈보호' 고려해 선택해야
선글라스 구입요령-자외선 차단 유무 꼭 살피고 색깔은 녹색·회색계통 좋아
선글라스는 가격도 만만치 않고 무턱대고 샀다가 마음에 안들면 서랍속에 처박아 두는 경우가 많으므로 처음 장만할 때 잘 골라야 한다. 선글라스를 고를 때 단순히 멋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잘못된 선글라스 착용이 시력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눈 건강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해변에서 사용하는 여름 선글라스는 멋보다는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초점을 맞춰 선택해야 한다.
◇렌즈의 균일성 점검은 기본= 눈을 보호하기 위해 선글라스를 선택한다면 우선 점검해야 할 것이 렌즈의 균일성이다. 렌즈 표면과 컬러가 고르지 않으면 빛이 번져 보이고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 흰 종이 위에 놓고 보면 색이 전체적으로 고루 분포돼 있는지 알 수 있다. 자외선 차단 기능 표시(UV 마크)를 확인하는 절차도 중요하다. 자외선 차단 기능이 없다면 렌즈의 짙은 농도 때문에 동공이 커져 자외선 유입이 늘어나 눈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색깔 선택도 필수 사항= 선글라스를 고를 때는 색깔의 선택이 중요하다. 해변 등 햇빛이 강렬한 곳에서는 자외선 차단 효과가 크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녹색 또는 회색 계통이 좋다. 황색이나 갈색 렌즈는 신호등을 구별하기 좋으므로 운전할 때 착용하면 적합하고, 노란색이나 붉은색 계통은 흐린 날이나 원거리 경치 등을 볼 때 사용한다.
◇얼굴형과 피부색 맞춰 선택= 여성들에게 선글라스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기능보다는 화려한 액세서리로 활용이 더 크다. 머리위로 살짝 올려 머리띠 대용으로 사용하면 세련된 느낌을 더할 수 있다. 선글라스는 유행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얼굴형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게 우선이다.
신세계 백화점 잡화팀 임미숙 과장
입력시간 : 2004-07-22 1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