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올해 1,150억원의 모태펀드 출자를 통해 2,600억원의 문화콘텐츠펀드 '위풍당당콘텐츠코리아펀드'를 만들 계획이다. 여기에는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해 미래창조과학부·중소기업청·영화진흥위원회 등 다수의 정부부처ㆍ기관이 참여한다.
모태펀드는 이를테면 종잣돈이다. 투자기간이 길고 전략적 투자가 필요한 상황에서 민간영역에만 맡길 수 없을 때 정부에서 마중물을 부어주는 것이다. 모태펀드는 벤처캐피털이 결성·운영하는 투자조합에 출자되고 벤처캐피털은 이를 중심으로 민간자금을 모은다. 지난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정부가 출자한 문화계정 모태펀드는 4,120억원으로 이를 통해 모두 1조3,796억원이 문화콘텐츠 산업에 투자됐다.
하지만 정작 성장 잠재력이 큰 문화벤처콘텐츠 기업들이 이 같은 정부 지원 시스템을 잘 몰라 효과적으로 마중물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문화융성'을 국정기조로 내세우고 신성장동력으로서 문화콘텐츠 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어느 때보다 문화콘텐츠 기업이 정부 지원책을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서울경제신문은 '문화영토를 넓혀라' 기획의 제2부로 킬러콘텐츠를 육성하고 콘텐츠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와 관련 공공기관, 금융기관의 정책과 역할을 심층적으로 들여다본다. 문화콘텐츠 기업들이 '정부 사용법'을 배울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