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지 5가지 기초·광역·비례대표 먼저찍고 단체장 뽑아오늘 선거에서 유권자들은 투표소에서 모두 5가지 종류의 투표용지를 받아 2차례로 나눠 투표하는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투표소에 들어가면 우선 선거인명부 대조석에서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을 제시하고 본인여부를 확인 받아야 한다.
이어 제1투표용지 교부석에서 시ㆍ군ㆍ구 의원선거, 시ㆍ도의회 의원선거와 비례대표 시ㆍ도의원 선거의 투표용지를 각각 1장씩 모두 3장을 받아 투표용지에서 일련 번 호지를 떼어내 번호지 투입함에 넣은 뒤 기표소에 들어간다.
기표소에선 자신이 선택한 후보자와 정당의 기표란에 기표용구로 기표한 다음 기표내용이 보이지 않도록 잘 접어 투표용지와 같은 색깔의 투표함에 각각 넣어야 한다.
그 다음엔 제2투표용지 교부석에서 시장ㆍ군수ㆍ구청장 선거와 시ㆍ도지사 선거의 투표용지 2장을 받는다.
제1투표용지 교부석에서와 마찬가지로 일련번호지를 떼어 번호지 투입함에 넣은 뒤 기표소에서 기표 후 투표용지를 같은 색깔의 투표함에 넣으면 투표절차가 모두 완료된다.
투표용지 및 투표함의 색깔은 시ㆍ도지사 선거는 백색, 시ㆍ군ㆍ구청장 선거는 연두색, 시 도의회 의원 선거는 하늘색(지역구)과 연청색(비례대표), 시ㆍ군ㆍ구의회 의원 선거는 계란색으로 구분돼 있다.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유권자들은 지정된 투표소에 가서 투표해야 하며, 투표소에 갈 때는 반드시 주민등록증ㆍ여권ㆍ운전면허증ㆍ공무원증이나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장애인수첩 등 사진이 붙어있는 신분증을 가지고 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