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보험공사는 먼저 합리적인 위험관리 시스템을 구축·운용함으로써 인수실적기준 세계 5대 수출보험기관의 위상에 걸맞는 보험운영의 내실화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비상위험과 신용위험을 망라한 종합위험관리시스템을 구축, 국가별·수출입자별로 수출보험 사고발생 요인을 집중관리하고 선진화된 신용평가모델을 개발해 업무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수출보험공사는 거래규모가 크고 부가가치가 높은 중장기자본재 수출을 적극 지원하고 우리나라 수출산업 고도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부터 새로 시행되는 환변동보험, 이자율 변동보험을 적극 활용하여 중장기자본재 거래에 수반되는 수출업체의 대외거래 위험을 담보하고 민간 금융기관의 중장기 수출금융을 선도, 우리 기업들의 해외수주 경쟁력을 강화시킬 것이다.
수출보험공사는 또 인터넷상에서 수출보험을 이용할 수 있는 사이버 수출보험 시스템을 구축했다. 신용조사의뢰와 단기수출 보험 청약업무를 인터넷을 통해 처리할 수 있고 수출보험 업무 진행상황을 수출업체들이 실시간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수준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수출보험공사는 수출보험이 종합적인 수출지원 수단이 되도록 지난해 말 수출보험법을 개정, 환변동보험·이자율변동보험 같은 신종보험종목을 도입해 수출보험 및 보증의 담보범위를 대폭 확대·실시하고 있다.
李英雨 사장
한국수출보험공사는 무엇보다도 신종보험종목을 적극 활용하여 산업설비 수출지원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 수출보험법 개정으로 새로 도입된 환변동 및 이자율변동보험을 적극 활용하여 수출업체의 각종 대외거래 위험을 담보하고 민간 금융기관의 수출금융을 선도함으로서 산업설비 수출지원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또 대고객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고 사이버수출보험을 더욱 활성화하여 전자상거래 시대에 대비하겠다. 고객제일주의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금융기관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수출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수출보험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신용조사·보험인수·보상 등 각 분야별로 고객불편사항을 점검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수출보험공사는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할 것이다. 국제경쟁력이 있는 중소·벤처기업들이 수출전선에 뛰어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우수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대한 우대책을 마련하고 공사가 선정한 유망중소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육성프로그램을 시행하고자 한다. 또한 최근의 방카슈랑스 추세에 맞게 민간금융기관들과 지속적인 업무제휴를 추진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