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 하이라이트] 1주일 간 5% 수익 가능한 종목 추천 外

오늘장 내일장 1부

희토류, 흙의 전쟁

1주일 간 5% 수익 가능한 종목 추천

■ 오늘장 내일장 1부 (오후 2시)

3ㆍ4분기 실적시즌, 글로벌 주요 지표 발표, 스페인 구제금융 가능성 등 끊임없는 변수들에 의해 일희일비하는 시장. 보다 구체적이고 도움 되는 전략은 무엇일까. 서울경제TV 오늘장 내일장에 그 해답이 있다. 대신증권 컨설팅 랩 최재식 팀장이 글로벌 증시를 가름하는 G2와 유로존이 현 국내 시장에 어떻게 반응하고 대처해야 하는지, 이슈에 대한 시장 전략을 세워본다. 또 5인의 투자전략에서 ASPIM의 김형진 대표에게 다음주 시장 변수와 투자 전략을 들어본다.

이어서 수많은 투자자 팬들을 확보하고 있을 만큼 정확하고 실속 있는 투자 정보를 전해주는 평택촌놈 정오영 대표는 오늘 장 마감 예상과 현재 상황에서는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할지 들어보고 더불어 내일 장에서 이길 수 있는 투자 비법까지 세워본다. 한 주간 5%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주간 5% 공략주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매주 5%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HMC투자증권 시화지점 박지훈 과장과 함께 1주일간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종목을 추천받아 본다. 마지막으로 오늘장 정리와 포트폴리오 전략을 세우는 마감전략 시간에서는, 동양증권 영업부 권용문 차장의 관심종목을 살펴보고 현 시장 이슈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도 짚어본다. 오늘장 정리는 물론 내일장 전략까지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는 '일석이조' 프로그램인 오늘장 내일장 1부는 매주 월~금요일 오후 2시에 방송된다.

희토류 둘러싼 세계 열강들의 자원 전쟁

■ 희토류, 흙의 전쟁 (오후 8시)

흙의 힘은 어디까지 인가. 세계를 경악시킨 희귀한 흙, 희토류. 세계를 긴장시킨 중국발 흙의 전쟁이 펼쳐진다. tvN이 기획하고 제작한 '희토류, 흙의 전쟁'이 서울경제TV에서 방송된다.

'희토류, 흙의 전쟁'은 중국, 미국, 일본 등의 현지 취재를 통해 자원의 무기화를 본격화한 세계 열강의 자원 전쟁을 밀착 취재한 다큐멘터리다. 말 그대로 희귀한 흙을 뜻하는 '희토류'의 힘은 어디까지 일까? 희토류는 원소 주기율표의 17개 화학원소를 통칭하는 말로 TV, 컴퓨터, 의료기기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는 산업 필수자원이다.

2010년, 일본의 아킬레스건을 정조준한 중국의 희토류 수출중단. 당시 중ㆍ일간 국경분쟁지역인 센카쿠 열도에서 중국 어선이 일본에 구속되자 중국은 대 일본 희토류 수출 중단 선언으로 일본을 압박했다. 이에 일본은 중국 선장을 석방해야 했는데 당장 희토류 공급이 중단되면 일본 산업의 60%이상이 타격을 입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에서는 중국, 일본 등 현지 취재를 통해 희토류 확보를 위한 선진국들의 충돌과 가공과정에서의 환경오염 문제를 다루고, 희토류 대란을 극복하기 위한 한국의 노력도 전한다. 아울러 희토류 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 실태 현장도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자국이 아닌 말레이시아에 희토류 공장을 세우려는 호주에 맞선 환경단체의 시위도 생생하게 전한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