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신간] 장사의 시대 外






세계 판매왕들의 장사 노하우

■장사의 시대(필립 델브스 브러턴 지음, 어크로스 펴냄)= 장사는 설득이고 유혹이다. 고객이 다시 찾아오게 하는 방법, 구차하지 않고 우아하게 상대를 설득하는 법 등 무언가를 팔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흥미로운 사례가 가득한 책이다. 하버드 MBA 출신 저널리스트가 장사의 고수를 만나며 들은 노하우를 엮었다. 이슬람 상인이 전하는 흥정의 비법, 홈쇼핑의 스토리텔링, 판매 조직들이 마치 종교 조직과도 같은 흡사한 구조를 띄는 이유 등 세계'판매왕'들이 전하는 생생한 이야기를 담았다.'판다는 것'의 본질적인 역할에 대해 재미있게 풀어낸 책이다. 1만 5,000원.

유방에게서 배우는 인재경영

■어떻게 사람을 얻는가(신상이반 지음, 더난출판 펴냄)= '삼국지''수호지'와 더불어 중국 대표 역사 소설로 꼽히는'초한지'는 진나라가 망할 무렵부터 한나라가 초나라를 패망시키기까지의 이야기를 유방과 항우의 대결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사마천을 비롯한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백수건달이나 다름없는 유방이 지략과 용맹함 등 모든 면에서 뛰어난 항우를 패배시킨 이유로 유방의 용인술(사람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능력)을 꼽는다. 책은 유방의 용인술과 관련된 이야기를 바탕으로 오늘날 경영계와 리더십의 화두로 떠오른 인재경영의 지혜를 소개한다. 1만 3,000원.

브랜드 마케팅, PR에 공 들여라

■홍보 불변의 법칙(알 리스·로라 리스 지음, 비즈니스맵 펴냄)= 광고가 아닌 PR이 마케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역설한 책이다. 광고는 태생적으로 소비자가 신뢰하기 어려운 분야이기 때문에 미디어 등을 통한 PR에 더 공을 들여야 한다는 게 저자의 생각이다. 특히 새로운 브랜드를 구축할 때는 PR로 먼저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얻은 다음 광고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책은 광고에 거의 돈을 들이지 않고'더바디샵'을 세계적 브랜드로 키워낸 아니타 로딕을 좋은 본보기로 꼽는다. 로딕은 광고에 집중하기 보다 자연주의 화장품 원료를 찾아 전 세계를 여행했고, 세계 언론이 로딕의 행보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하게 뿌리내릴 수 있었다. 1만 7,000원.

레드불의 에너지음료 시장 지배 비결

■브랜드 론칭 불변의 법칙(알 리스·로라 리스 지음, 비즈니스맵 펴냄)= 브랜드 탄생의 원리를 파헤친 책이다. 저자는"브랜드 자체보다 새롭게 카테고리를 만들어내는 게 훨씬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주장의 핵심은 분기(divergence)다. 컴퓨터가 메인프레임컴퓨터, 네트워크컴퓨터, PC, 노트북으로 나뉘게 되듯 브랜드는 끊임없이 가지치기하고 분기하며 진화한다고 주장한다. 레드불이라는 음료가 기존에 없던 에너지드링크 시장을 만든 뒤 그 분야를 지배한 일화 등 풍부한 사례를 곁들인다. 저자인 알 리스는 미국의 세계적인 마케팅전략 전문기업인 리스앤리스의 회장으로 세계적인 기업에 컨설팅서비스를 하고 있다. 공동저자이자 딸인 로라도 각종 미디어에서 브랜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아버지와 함께 리스앤리스를 설립해 운영해왔다. 1만 8,000원.

자녀에 들려주는 8가지 경제교육법

■경제습관을 상속하라(조진환 지음, 한빛비즈 펴냄)= 우리는 흔히 경제교육의 모범사례로 유태인을 종종 언급한다. 어렸을 때부터 실생활에 필요한 경제지식, 돈에 대한 가치와 기준은 물론 협상이나 계약을 하는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배우기 때문에 어떤 분야에 진출해도 그 분야의 최고가 될 수 있었다. 지금 당장 자녀에게 물려 줄 돈이 없다고 실망할 필요가 없다. 책은 유태인의 사례처럼 당장 수중에 넉넉한 돈은 없지만 알짜배기 경제습관을 대대손손 대물림 함으로써 내 자녀를 남부럽지 않은 사람으로 키워낼 경제 교육법 8가지를 꼼꼼히 알려준다. 1만 4,000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