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투자증권(003530)은 장기투자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펀드를 선별해 '코어펀드'로 선정, 고객들에게 추천하고 있다.
코어펀드에 선정되려면 운용의 원칙과 일관성은 물론 투자비용도 낮고 장기간 꾸준한 성과를 내야 한다. 한화투자증권의 코어펀드 담당자들은 운용사를 직접 방문해 펀드의 철학, 운용 프로세스, 팀워크, 리스크 관리 방안 등을 직접 확인하고 분석한다. 또 펀드 비용 분석을 통해 고비용 구조의 상품은 제외한다. 정량적 평가를 통해 수익성, 위험, 위험조정 수익 등을 분석해 실사 과정의 내용과 일치하는지 등도 점검한다. 이 같은 과정을 거친 코어펀드는 현재 20개 유형의 31개 펀드로 구성돼 있다.
코어펀드는 연초 이후 현재까지 3,200억원 어치가 팔려 지난해 전체 판매액 4,200억원의 80% 가까이 근접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앞으로 코어펀드를 유형별로 더 늘려 모두 40여 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개별 고객의 성향에 맞춘 포트폴리오 투자에 코어펀드가 이용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코어펀드는 사후 품질관리도 철저하게 운영하고 있다. 홍성용 한화투자증권 상품기획팀장은 "지금도 많은 판매사가 단기 성과와 유행에 따라 펀드를 추천하거나 빈번한 펀드 매매를 권유하고 있다"며 "펀드를 고를 때 시황이나 유행에 치우치지 말고 회사의 운용철학과 운용전략, 담당 매니저는 어떤 사람인지 꼼꼼하게 들여다봐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