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일 박사, 세계적 피부외과교과서 집필 참여

서구일 모델로피부과 원장이 전세계 피부과 의사들의 ‘바이블’로 통하는 한 피부외과교과서의 ‘코필러 성형’ 챕터를 집필해 최근 출간했다.

서 원장의 저작물은 지난해 12월 세계 3대 과학전문 학술출판사인 영국 엘스비어(Elsevier)가 출간한 ‘미용피부과학 술기’ 시리즈 중 하나인 ‘연부조직확대성형술’ 분야에 한 챕터로 실렸다. 기존 교과서에는 필러와 자가지방이식을 이용한 주름성형, 얼굴볼륨 및 윤곽살리기, 입술성형 등이 실렸으나 이번 3개정판에는 서 원장의 노력으로 코필러 성형이 새로 추가됐다.

‘미용피부과학 술기’는 화학박피술, 레이저시술, 보톡스, 필러, 지방이식, 지방흡입, 비침습적피부거상술 등 피부과 미용시술의 거의 모든 분야를 캐나다 피부과 전문의인 알라스테어 캐루더스, 진 캐루더스 박사 부부가 편집장을 맡고 각 분야별로 피부외과학의 명망 높은 해외 교수들이 필진으로 참여해 만든 시리즈물이다. 캐루더스 박사는 보톡스를 미용적 용도로 최초로 개발해 임상에 적용한 이 분야의 세계적 리더다.

이 책은 주로 테크닉에 초점을 맞춰 시술과정을 자세한 그림으로 설명하고 시술 전후 사진, 시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대처방안, 알아두면 유익한 팁 등을 담아 실용적인 교과서로 의사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

시리즈물 중 ‘연부조직확대성형술’은 필러와 지방이식에 관한 책으로 코옆 팔자주름이나 미간주름, 부족한 입술 볼륨, 눈밑꺼짐이나 볼꺼짐 현상 등의 볼륨업에 포커스를 맞췄던 2판에 추가해서 3판에서는 코필러와 이마필러, 손등필러 등이 새로이 추가됐다. 최신 필러의 재원과 임상적 용도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뤘다.

서 원장은 3판 ‘코필러 성형’ 챕터에서 그동안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아시아인에게 적합한 코필러’ 부문을 강조해서 썼다. 특히 2012년 3월 필리핀 세부의 아시아태평양의료미용과학회(APMAC) 마스터코스, 같은 해 4월 인도 뉴델리 세계피부외과학회(IDSD)에 참석해 각각 5차례에 걸친 강연으로 호평받은 ‘동양인에 적합한 코필러 성형과 얼굴 볼륨업’ 내용을 대거 포함시켰다. 코필러 성형에 관한 이론 및 시술법과 함께 다양한 시술 전·후 사진을 곁들여 의사들이 전문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서구일 원장은 일 “이번 교과서 집필은 아시아에서 발달된 코필러 성형의 지식과 테크닉을 서양 의사들에게 이해·전수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국의 선진화된 미용치료기술을 전세계에 소개하는데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