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안내문을 잘 살피면 알뜰쇼핑이 보여요』할인점업체들이 최근 할인상품임을 드러내는 독특한 표현을 개발, 매장내 안내문(POP)에 붙여놓아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할인점들마다 앞다투고 있는 이같은 움직임은 한 매장에 2만~3만여품목들이 쌓여있는 매장에서 고객들이 한눈에 할인상품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의 쇼핑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할인점별로 선보인 할인상품 표현용어는 E마트 분당점의 「쉿! 일급비밀」,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우아」·「와」·「수퍼캡」·「캡」, 까르푸의 「퍼스트 프라이스 프러덕트」, 마크로의 「스타」·「빅스타」, 코스트코홀세일의 「핫-바이 세일」 등이다. 이들은 점포마다의 개성과 함께 내포하고 있는 뜻도 조금씩 다르다.
「쉿! 일급비밀」이란 용어가 붙은 상품은 매장내에서 인기있으면서도 판매가격이 평소보다 50~60% 싼 제품이다. 이들 상품의 가격할인 정보는 경쟁업체에 미리 노출될 것을 염려해 점포 오픈 직전에 공개된다.
「쉿! 일급비밀」에는 현재 오전시간에만 파격가로 판매하는 청과·수산·축산 각 1가지씩 3가지 상품과 오전시간에만 덤으로 주는 상품 1품목, 하루종일 파격가로 판매하는 야채 2품목 등 총 6개품목의 가격할인 정보가 담겨있다.
「우와」는 식품·생활용품 등의 부문에서 동업계 최저가격의 상품, 「와」는 초특가 상품으로 우와보다는 한단계 낮지만 경쟁점에 비해 가격이나 품질면에서 뛰어난 제품에만 붙는다.
「슈퍼캡」은 의류·패션잡화 등의 부문에서 우수한 품질의 최저가 상품을 의미하며 「캡」은 슈퍼캡보다는 한단계 아래다.
「퍼스트 프라이스 프로덕트」는 동일 상품군중 가장 가격이 싼 상품을 지정해 싸게 파는 상품. 「스타」와 「빅스타」는 특별 할인상품을, 「핫-바이 세일」은 유명브랜드 상품을 할인판매하는 행사를 뜻한다. /구동본기자DBKOO@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