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특별전형에서는 전국 20개 기능대학이 학과별 정원의 30% 이내에서 학교장 추천을 받은 학생을 우선적으로 선발한다. 서울정수기능대학이 주간 63명, 야간 45명을 모집하고 강서캠퍼스가 27명을 선발한다. 부산기능대학은 주간 32명, 인천이 주간 77명, 야간 36명, 대구가 주간 72명, 야간 24명, 섬유기능대학이 주간 50명을 모집한다.이밖에 대전, 성남, 안성여자, 경주, 전북, 목포, 구미, 창원, 제천기능대학이 21~100명의 신입생을 특별전형으로 모집한다.
崔 이사장은 『기능대학은 4년 연속 100% 취업률과 저렴한 학비, 실사구시형 교육으로 경쟁력있는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다』면서 『이번 특별전형 모집정원이 지난해 10%에서 30%까지로 대폭 확대된 만큼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좋은 입학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능대학 정시 모집은 2000년 1월 중순에서 2월 초 사이에 진행된다.
◇기능대학의 특성=기능대학은 생산자동화·메카트로닉스·정보통신·시각디자인 등 25개 학과가 모두 신기술 및 신업종 관련 학과를 개설하고 있다. 2000년부터는 멀티미디어, 컴퓨터 에니메이션 등 지식기반 학과를 개설해 31개 학과로 늘어난다.
대학별·지역별 수요 조사에 근거해 학과를 개설하고 산업수요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교과를 편성·운영하며 계열 모집 및 기업 수요를 반영해 주민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산업현장과 동등한 최신 장비를 구입, 활용해 기업들의 구인 수요가 많다.
2년 교육과정에 2,920시간(전문대는 1,712시간)을 교육시키며 이론과 실기 비중이 50대 50(전문대는 60대 40)이어서 산업체에 나가 바로 중간 기술자로 일할 수 있다.
이밖에 연간 82만5,000원에 불과한 저렴한 학비와 희망자 전원 기숙사 이용이 가능하며 졸업생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사후 관리한다.
◇입학생 특전=졸업생에게는 전문대와 동등한 산업 학사 학위를 수여하며 성적 우수자와 모범학생에게는 국비 장학금 등 각종 장학금을 지급한다. 졸업후 대개 산업기사 등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하며 대부분의 교재를 무료 제공한다. 육군 3사관 학교 지원 자격을 부여하고 단기 기술하사관(군 장학생) 입대도 가능하다. 우수 학생에게는 해외 연수 및 해외 취업 기회도 제공한다.
◇모집기준 및 전형방법=고교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 학력 소지자가 지원할 수 있다. 단 야간과정 입학시에는 재학중 산업체 근무경력에 해당하는 실습학점을 취득해야 한다.
특차 모집은 학교장 추천에 따라 선발하며 정시 모집은 1차 서류전형, 2차 면접 및 신체 검사로 선발한다. 학과별 모집정원중 50% 범위내에서 실업계 고교(인문계 실업반 포함) 졸업자와 기능사 이상의 자격증 소지자, 산업체 근무경력자 등을 우선 선발한다. 전문대졸 이상의 여성과 산업체 또는 군 위탁생, 재외 국민 등은 학과별 정원의 10% 범위내에서 추가 선발한다.
정재홍기자JJH@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