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신간] 수십년 경영 현장서 터득한 삶의 지혜 外






수십년 경영 현장서 터득한 삶의 지혜

■ 사장의 도리(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다산북스 펴냄)=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가 중 한 명이자 '살아있는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저자가 자신의 경영 밑바탕에 깔려 있는, 수십 년간의 경영 현장에서 변치 않고 지켜온 인생과 경영철학을 담아 책을 펴냈다. 정의·용기·성의·겸허·애정 등 기본적인 가치관을 바탕으로 직원과 사회의 행복을 다하는 것이 사장의 도리라고 말하는 저자의 삶이 독자들에 울림을 준다. 1만3,000원.

日 가토제작소의 독특한 고용문화

■ 60세 이상만 고용합니다(가토 에이지 지음, 북카라반 펴냄)=60세 이상 직원을 고용해 예전보다 매출을 3배 이상 늘린 일본 기후현 가토제작소의 독특한 고용 방침에 관한 이야기다. 경영자는 '오른손에는 주판, 왼손에는 낭만, 어깨에는 인내'를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 저자와 누구보다 즐겁게 일하는 실버사원들의 면면을 통해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진정한 노동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1만3,000원.

평범 직장인 경매인으로 변신하기까지

■ 설마와 함께 경매에 빠진 사람들(안정일·김민주·배본일 지음, 지상사 펴냄)=재테크 또는 내 집 마련의 방법 중 하나로 부동산 경매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은 많지만 막상 경매를 시작해 2~3년 후에도 계속하는 사람은 5% 정도 뿐이라고 한다. 평범한 직장인이나 가정주부에서 성공적인 경매인으로 탈바꿈한 5%의 사람들이 자신들이 겪었던 생생한 경험과 그간 쌓아온 노하우를 전해준다. 1만6,800원.

최태원 SK회장이 전하는 사회적기업

■ 새로운 모색, 사회적 기업(최태원 지음, 이야기가 있는 집 펴냄)=SK그룹의 총수인 최태원 회장이 지난 5년간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고 지원하며 겪었던 경험과 그 동안의 생각을 정리해 책을 펴냈다. 왜 사회적 기업이 필요한지,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회적 기업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등을 다각도로 살펴 사회적 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1만원.

비즈니스서 성공하려면 인성부터 갖춰라

■ N형 인간(조관일 지음, 현문미디어 펴냄)=청와대를 비롯해 삼성·현대 등 일류 대기업에서 강의를 해온 저자가 삭막한 비즈니스계에서 성공할 수 있는 핵심 인재의 필수 조건으로 '인성'을 제안한다. 이어 인성의 롤모델로 제시하는 인간상을 만화의 주인공인 '빨강머리 앤'을 통해 발견, N(앤)형 인간의 특징을 10가지로 도출해 낸 후 N형 인간이 되기 위한 방법론을 알려준다. 1만3,000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