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축산농협의 ‘팔공상강우’는 한우고급육 생산프로그램에 의해 대구 팔공산에서 특수 생산되는 한우다. 고기 속의 지방이 마치 서리가 내린 것처럼 하얗게 침착되어 있어 육질이 연하고 맛이 뛰어나다.
팔강상강우는 팔공산을 중심으로 인근지역에 위치한 생산단지원 농장에서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에서 사육한 한우만을 사용한다. 기호성과 물리적 성질을 고려해 배합한 전용사료만 사용하며, 도축 후에도 냉장고에서 일정기간 숙성시켜 고기의 맛을 더한다.
생후 4~5개월부터 12~13개월간 키워 출하하는 일반 한우와 달리 지방교잡(마블링)이 완료되는 26개월이상 특수 비육한 후 출하해 살코기 속에 지방이 곱게 박혀있어 모든 부위가 연하고 감칠 맛이 뛰어나다.
특히 생산단지원 자체 운영위원회가 대구축산농협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고급육단지원, 사료, 육가공으로 세분화한 조직체계를 구성해 고급육 품질관리 및 판매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실제로 운영위원회는 사육농가 중 사양시설, 환경, 규모, 사육능력 등을 종합평가해 단지원을 형성하고, 한우 개량농가가 보유하고 있는 한우 중 혈통이 우수한 송아지를 밑소로 입식해 고급육 생산을 유도하고 있다.
팔공상강우는 이 같은 품질력을 각종 인증도 획득했다. KS인증은 물론, 생산공정의 위생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HACCP를 적용했으며, 품질관리시스템은 ISO9001인증을 획득했다.
현재 팔공상강우는 대구축산농협 직영점 11개점 및 가맹점 60곳에서 판매되고 있다. 또한 대형할인마트인 월마트 영남권 6개점, 이마트 대구지역 4개점, 대구백화점, 대백프라자, 동아백화점 등에서도 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