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이전 6개 기업에 투자촉진 보조금
경북도는 최근 경북도로 사업장을 이전한 기업 등 6개 업체에 투자촉진보조금을 지급했다.
수도권에서 고령으로 본사를 이전한 한국인닥타썸을 비롯, 자동차부품기업인 영천의 금창, 김천의 미래, 중국 강소성에서 칠곡으로 복귀한 전자부품기업 F사 등이다. 경북도는 지난해 투자촉진보조금으로 13개 기업에 112억원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이보다 많은 150억원을 확보했다.
대구=손성락기자
구미공단 기업들 1사1전통시장 자매결연
구미공단 소재 기업체들이 1사 1전통시장 자매결연 협약(MOU)을 맺었다.
협약에 참여한 효성 구미공장과 농협 구미시지부, 로타리, 라이온스 등 20개 기업과 기관단체 및 봉사단체는 16개 전통시장의 마케팅과 이벤트를 지원하고 식자재 납품, 온누리 상품권 구입 등을 통해 상호 지속적으로 교류하기로 했다.
구미=이현종기자
문경전통시장 주말장터 성황
경북 문경시는 추석을 앞두고 장날과 주말이 겹치는 7일 문경읍 전통시장에서 주말장터를 열었다. 이날 문경새재를 찾은 관광객과 출향인을 비롯해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다양한 농특산물이 거래됐다. 특히 농촌 노인들이 직접 재배한 싱싱한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할머니장터가 인기를 얻었다.
문경시는 장날과 주말이 겹치는 10월 12일, 11월 2일, 12월 7일에도 주말장터를 개장해 관광객들에게 옛 장터의 맛과 멋, 흥을 제공해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방침이다.
문경=이현종기자
울산 에코혁신사업 참여기업 124억 절감
울산시는 지난해 에코혁신사업에 참여한 20개 기업이 2,504톤의 온실가스 감축과 124억원의 경제적 절감 효과를 거뒀다고 8일 밝혔다.
에코혁신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울산시, 전문 컨설턴트 회사 에코시안이 참여 기업에 대해 환경개선, 청정생산 진단지도, 에너지 효율성 향상 등을 지원하는 민ㆍ관 협력사업이다. 울산지역에는 덕신산업 등 20곳이 참여했으며 사업 참여 후 에너지 절감, 폐기물 재활용, 스팀ㆍ전력ㆍ용수절약 등의 효과를 거뒀다.
울산=김영동기자
11일 대전·충청 대기업 채용설명회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은 대전ㆍ충청지역 대기업 채용설명회를 11일 충남대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백마홀에서 개최한다.
지역에 사업장을 두고 있는 삼성그룹, LG그룹, 롯데그룹의 본부 인사책임자를 초청해 지역우수인재 채용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했다. 삼성그룹과 롯데그룹은 30% 이상을 지방대 출신으로 채용할 계획으로 알려져 지방대생의 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전=박희윤기자
서산시 올해 기업 유치목표 초과 달성
서산시는 종업원 50인 이상 중대형 기업 3곳과 소형기업 22개 등 모두 25개의 기업을 유치해 올해 유치목표 20개를 초과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투자 유치액은 2,014억원에 달하며 이들 기업이 가동되면 800여 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난 5월 자동차 전문산업단지 '서산오토밸리'가 성공적으로 준공되고 국내 최고의 자동차부품 전문 생산업체 현대위아가 서산을 택하는 등 자동차관련 산업 집적화가 이뤄지면서 기업유치에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서산=박희윤기자
전남신보 사회소외계층 위한 특별보증 시행
전남신용보증재단은 사회적 취약계측인 저소득자와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특별보증을 시행한다.
보증규모는 매년 100억원으로 자체출연금을 재원으로 해서 창업과 경영개선자금을 지원하게 된다. 이계연 전남신보 이사장은 "취약계층의 경제적인 자립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특별보증을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순천=박영래기자
경기과기원 반부패·청렴실천 임직원 서약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은 최근 임직원을 대상으로 '반부패ㆍ청렴 실천 서약식'을 갖고, 부정부패 척결에 나선다.
임직원들은 도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공기관이 되기 위해 ▦공정한 직무수행 ▦금품ㆍ향응 수수금지 등을 내용으로 하는 반부패ㆍ청렴 등을 약속했다.
박정택 경기과기원장은 "경기과기원은 공정한 사업수행과 연구윤리를 기반으로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 도내 청렴을 선도하는 우수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수원=윤종열기자
용인시 추석맞이 직거래장터 운영
경기도 용인시는 추석을 맞아 농축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한다.
직거래장터는 오는 12일 여성회관, 12~13일 수지구청과 기흥구청 광장, 16~17일 행정타운 청소년수련관 광장에서 각각 열린다. 직거래장터에서는 용인백옥쌀을 비롯해 축산물ㆍ채소 등 농축산물을 시중가격보다 10~20% 싸게 구입할 수 있다.
용인=윤종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