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골머리 는 사람들을 위해 맞춤 구인·맞춤 구직을 할 수 있는 대규모의 채용박람회가 인터넷에서 펼쳐진다.채용정보업체 인쿠프트는 오는 10일부터 다음 달 31일까지 인터넷 사이트 「WWW.JOBFAIR21.CO.KR」에서 「인터넷 채용박람회 2000」을 개최한다.
이번 채용박람회는 인터넷을 통해 모든 과정이 이뤄진다. 인터넷을 통한 입사지원서류 접수는 물론이고 서류심사, 합격자 발표와 사이버 면접까지 이뤄진다.
취업 희망자는 취업에 필요한 정보만 간단히 등록하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 직접 지원할 수 있고 자신의 정보를 등록하면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 인재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해 스카우트 요청을 받을 수 있고 지원도 가능하다. 또 인사 담당자들과 쌍방향 커뮤티케이션을 통해 자신이 지원한 회사의 상세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참가비 30만원을 입금하고 기업소개자료와 인재 채용 내역만 접수하면 된다. 그러면 구인공고는 물론 입사지원서 접수와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등의 제반 업무가 인터넷 프로그램에 의해서 이뤄진다.
또 구인 희망기업은 인터넷 채용시스템과 회사를 소개할 수 있는 코너와 구인공고 코너, 입사지원서, 지원서류 관리함과 게시판 등으로 구성된 기업전용 페이지를 제공받는다.
기업홍보는 물론 우수 인재채용 업무도 인터넷을 통해 처리할 수 있다. 기업전용 페이지를 통해서 입사지원서를 접수하고 채용박람회 참가신청을 한 인재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우수한 인재를 스카우트할 수 있다. 게다가 기업전용 서류함을 통해 입사지원 서류 관리와 지원분야별로 분류·관리하고 스카우트 요청한 인재 정보를 관리하고 서류전형과 합격자 발표를 처리할 수 있다.
인크루트 관계자는 『이번 채용박람회에 1,000개 이상의 기업과 기존 인크루트 회원 13만명과 신규 참가자를 포함해 연인원 20만명 이상의 취업희망자들이 참가할 것』이라며 『인터넷을 통해 제반 인재 채용업무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관람객 수와 파급효과가 무척 클 것』이라고 말했다.
전용호기자CHAMGIL@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