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매직(대표 윤홍구) 식기세척기는 편리함을 강조한 이미지로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탄 우수디자인제품이다. 최고급 인테리어 트렌드에 걸맞게 국내 최초로 기능키를 안보이도록 숨긴 게 큰 특징.
전체적인 형태를 보면 간결한 이미지에 중점을 뒀고 고급스런 단순함을 위주로 디자인됐다. 소재와 컬러는 스테인레스스틸을 주재료로 사용했고 콘트롤 판넬은 문을 열 때 인체공학적인 면을 강조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아울러 주 사용자인 주부들의 편리성을 위해 콘트롤 판넬 탑 도어에 기능키를 달았고, 어린아이들이 오작동을 하는 것을 막기 위해 차일드 록 잠금장치 기능도 갖추고 있다. 또 버튼을 기존 키(KEY)보다 크게 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제품 디자인의 중심 개념은 기능성. 식기량이 적을 때는 오염정도에 따라 상단, 하단 식기바구니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물사용량과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어 경제적 효과도 크다.
이 제품은 또 세척하는 동안 적은 량의 물로 식기을 닦을 수 있으며 분사물살의 힘을 조절하는 세척방식시스템을 갖췄다. 냉온수, 운수, 냉수 3가지 종류의 물을 사용해 에너지를 크게 절감시킬 수 있는 것도 장점 중 하나다.
이와함께 이 제품은 한국 음식에 맞는 한국형 세척방식으로 식기를 골고루 닦아준다. 밥공기와 국그릇에 물을 구석구석 뿌려주는 방식으로 식기세척기의 성능을 한층 높인 것. 대형조리기구와 후라이팬 등 큰 그릇을 사용할 때는 수입바구니 높이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착탈식 바구니를 쓸 수 있게 했다.
이 식기세척기는 주위 환경 습도에 따라 건조시간을 자동 선택하는 퍼지 건조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다. 이와함께 내장형 히터를 달아 안정성을 크게 강화시켰다. 이같은 안정성 위주의 제품디자인으로 국내 최초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으로부터 세척기부문 안전인증마크를 획득했다.
<최형욱기자 choihuk@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