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보험 가입시 주의사항중소기업 기획실에 근무하는 이수진씨(29세)는 얼마 전 중고자동차를 인터넷을 통해 구입하고, 금융관련 인터넷사이트를 검색해 자동차보험도 역시 인터넷으로 가입했다.
『화재보험에 다니는 아는 분을 통해 가입할까』하는 생각도 해 보았지만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것보다 보험료도 저렴하고 굳이 보험회사를 찾아가거나 설계사를 만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가입하게 됐다. 생명보험을 하나도 준비하지 않았던 이씨는 내친김에 교통상해중심의 보장을 해주는 생명보험 상품을 인터넷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가입하고 나니 마치 꼭 준비해야할 일들을 다 하고 난 느낌처럼 뿌듯함이 몰려왔다.
인터넷 사용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인터넷으로 보험을 가입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인터넷보험은 설계사가 없이 보험회사와 고객이 직접 사이버상에서 만나 계약을 체결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사업비로 사용되던 부분을 계약자가 납입하는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형태로 계약자를 우대해주는 계약이 이뤄지기 때문에 보험료가 저렴하다. 또한 간편한 절차를 통해 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으로 가입하기 때문에 몇 가지를 유의할 필요가 있다.
첫째, 보장의 선택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한다. 최근 보험회사들이 앞다투어 개발하여 출시한 보험상품을 보면, 보험료가 엄청나게 저렴하다. 1년동안 납입하는 보험료가 불과 2,000원인 상품 등 보험료가 1만원이하인 보험이 요즘 인터넷보험의 주류를 이룬다. 그러나 인터넷보험 가입은 고객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선택하고 자기가 행한 선택을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특히 보험료가 너무 싸다는 것은 보장내용이 극히 제한적이어서 고객이 목표로 하는 보장내용과 거리가 있다는 것이므로 더욱 신중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휴일의 교통재해나 사망에 대해서만 보장하는 보험상품이라든지 대중교통으로 인한 장해나 사망만 보장하는 보험상품의 경우는 고객이 보장받기를 원하는 보장내용과 상당히 거리가 있어 인터넷보험을 가입하고 또 다시 추가보장을 가입해야 하고, 이에 따른 추가비용도 지출해야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다만 고객이 늘 대중교통수단만 이용하기 때문에 대중교통에 대한 보장만 필요하다는 목표를 정한다면 어떤 것보다 저렴한 보험료로 보험을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이 보장받기 원하는 내용을 분명히 정해서 다소 비싼 보험료를 지출하더라도 보장받기를 원하는 모든 내용들을 포함한 보험상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둘째, 여러 회사 상품을 비교해 보아야 한다. 인터넷으로 보험을 가입하는 장점은 언제든지 여러 회사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보험상품을 비교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비교하여 볼 내용은 보장내용, 보장금액 SIZE, 보험료, 보장기간, 보험료 납입방법, 약관내용 등으로 꼼꼼히 살펴보아서 유리한 보험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다만 고객이 잠깐동안 보장받기를 원하는 경우와 장기간 동안 보장받기 원하는 경우가 다르게 보험료가 결정되므로 기준을 무엇으로 정해서 비교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자신의 선택으로 결정해야 하는 인터넷 보험, 인터넷상에 자세한 올라있는 보험상품의 내용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보험에 대한 관리를 본인이 챙겨야 하므로 사이버 도우미를 활용하라.
최초로 보험을 가입하기 위해서 전자서명을 등록하는 것으로부터 보험기간 동안 변경되는 사항들에 대해서도 본인이 일일이 알아서 인터넷을 통해서 보험회사에 신청해야 한다. 회사의 창구역할을 하는 설계사가 없기 때문에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해당보험회사 사이트의 사이버도우미에 대한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인터넷보험의 전자서명에 대한 부분까지 조만간 해결될 것이 예상되고 사이버전문 보험회사들이 속속 등장함에 따라 현명한 인터넷보험 활용으로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의 보험을 가입하는 게 중요하다.
현대생명 FC팀장/ 보험컨설턴트 백정선(문의 311-3155)
입력시간 2000/06/05 13:26
◀ 이전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