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를 넘어서 1%대의 제로 금리가 이어지고 있다. 정기예·적금을 중심으로 0.1%포인트(p)의 금리 차에도 움직이던 고객들은 이제는 잠시 돈을 넣어두는 자유입출금예금이나 월급이 스쳐 지나가는 월급통장까지 금리를 고려해 들고 있다. 돈을 넣고 빼기가 자유로운 수시입출금 예금은 원금손실 위험이 적으며 현금화하기 쉽고, 단기간 넣어 둬도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금리를 적게 주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었는데, 최근에는 이러한 선입견을 깨고 고금리로 무장 한 수시입출금 상품들이 대거 출시됐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의 '마이심플통장'은 대표적인 고금리 수시입출금 상품으로 기준 금리 인하에도 불구하고, 2%대의 금리를 유지하고 있어 인기 상품으로 손꼽힌다. 대표적인 고금리 수시입출금예금인 SC은행의 '마이심플통장'은 출시하자마자 고금리 수시입출금 상품 가운데 대표주자로 각광 받은 상품이다.
마이심플통장의 인기 비결은 무엇보다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것이다. 일별 잔액이 300만원 이하면 일반 예금 금리인 연 0.01 %(이하 세전)를, 300만원 초과금액에는 연 2.0%(이하 세전)의 금리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이 예금잔액인 경우, 300만원에는 0.01%의 이자가, 나머지 700만원에는 2.0%의 금리가 제공되는 셈이다. 무엇보다 선입선출법이 적용되지 않고 예치한 그날 바로 이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자수익을 위한 목돈을 단기간 굴리기에 가장 좋다. SC은행은 고객 사은행사로 12개월 정기예금을 예치하는 개인 고객들에게도 최고 연2.4%(세전)의 금리를 제공하는 정기예금 이벤트도 시행 중이다. SC은행은 본 이벤트를 통해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고객들에게 적당한 자금의 투자처를 제공하고, 거래 고객들에게 감사로 보답하고자 대표적인 고금리 수시입출금예금인 마이심플통장을 가입한 후, 1년제 퍼스트 정기예금에 가입하는 개인고객들을 대상으로 은행의 연2.40%(세전, 1년제)의 이율을 지급한다. 이번 특별 이벤트는 한도 소진 시까지 진행되며, 시장금리 변동에 따라 이벤트 금리는 변동될 수 있다. 한국씨티은행에도 마이심플통장과 비슷한 '참 착한 통장'이 있다. 계좌이체 및 공과금 납부, 카드 결제 등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의 편리한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매일의 최종 잔액에 대하여 최고 연 2.0%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참 착한 통장은 매일의 최종 잔액에 대해 500만원 미만, 500만원 이상, 1,000만원 이상, 3,000만원 이상 및 5,000만원 이상의 잔액 별 이율을 적용하고, 매월 둘째 주 마지막 영업일 다음 날에 세후 이자를 통장에 입금해 준다.
월급생활자에게 혜택을 주는 자유입출금 상품도 있다. SC은행의 내지갑통장은 매월 건당 70만원 이상 입금(최소 1회), 인터넷·스마트폰뱅킹 월 1회 이상 이체, 통신요금 자동납부 정상인출의 세 가지 조건을 동시에 충족하면 예치금액 가운데 50만~200만 원 구간에 대해 연 4.0%(세전)의 높은 금리와 더불어 각종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하는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대표 고금리 주거래 급여통장이다. 2012년 5월 출시돼 지난 10월말 현재 가입고객이 50만 명을 넘었으며, 아시안뱅커(The Asian Banker)지로부터 '2013년 최우수 글로벌 예금 상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씨티은행 참 착한 월급 통장도 직장인들에게 높은 금리와 수수료 혜택 등을 제공한다. 매월 1일을 기준으로 직전 3개월 이전 달의 1일부터 직전 월 말일까지 1회 이상 입금 건 별 50만원 이상 입금하는 경우 연 2.0%의 금리를, 급여 이체 미발생 고객에게는 연 0.1%의 금리를 적용한다. 또한, 급여 이체 조건 충족 시 씨티은행 자동화기기(ATM)를 이용한 출금 및 당·타행 이체 수수료,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폰뱅킹 수수료, 타행 자동화기기(ATM)를 이용한 출금이체 수수료가 무료다. 개인고객 뿐 아니라 중소기업인들을 대상으로 한 자유입출금 통장도 있다. SC은행의 다모아비즈통장은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 고객을 위한 자유입출금 상품으로 입출금이 자유롭고 잔액에 따라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또 자기앞수표 발행 수수료, SC은행 내 송금수수료, 기업인터넷뱅킹 건별 이체수수료, 영업시간외 자동화기기와 현금인출 및 이체 수수료 면제 서비스가 별도의 조건 없이 다모아비즈통장을 가입한 모든 고객에게 제공된다. SC은행은 연말까지 중소기업 법인고객이 SC은행과 최초의 거래로서 다모아비즈통장에 신규 가입할 경우 특별금리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벤트 기간 SC은행과 처음으로 거래하는 법인 고객에 한해 다모아비즈통장에 1,000만 원 이상 신규 가입할 경우 가입일로부터 3개월간 일별 잔액에 대해 최고 연1.7%까지 특별금리를 제공한다. 매일 잔액을 기준으로 1,000만원 미만은 연 1.3%, 1,000만원 이상 5,000만원 미만은 연 1.5%, 5,000만원 이상은 연 1.7%의 금리를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