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人' 수행식사' 건강바람 타고 각광
현대인이 고통 받고 있는 대다수의 질병이 잘못된 음식습관과 영양과잉 때문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사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첨가물을 섞지 않고 자연 그대로 먹는 생식은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고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어주며 병원체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업종현황
생식 전문점은 약초류, 곡류, 과채류, 버섯류, 해조류 등 30여가지의 자연원료를 배합해서 만든 생식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다. 식사대용으로 이용되는 물론, 환자들의 보호식 등 건강식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업체는 '한국의과학연구소'(www.kmsi.co.kr). 한의학 교수들이 중심이 되어 설립된 이 회사는 '옛날생식'이라는 브랜드로 옛날 도인들의 수행식사로 알려진 사신죽(四神粥)을 현대인의 입맛과 맞게 재현, 생식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현대화된 사신죽은 의이인, 산약, 감인, 백복령 등 한약재를 주성분으로 하고 30여가지의 유기농산물로 자연의 영양분을 공급하고 효소작용이 뛰어난 곡류배아를 첨가하여 소화흡수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생식전문점은 소호(SOHO)형태로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전화 한 대만 있으면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어서 여성창업 아이템으로 적당하다.
◇수익성분석
창업비용은 대부분 무점포로 운영되기 때문에 초도물품비 200만원, 장비비품비 50만원, 홍보비 50만원 등 총 300만원 정도가 소요된다. 하루 평균 매출액은 25만원 정도로 월 매출액은 약 750만원을 예상할 수 있다.
마진율 53%를 적용하면 약 390만원 정도가 매출이익이다. 여기서 경상비 90만원을 제외하면 300만원 정도의 순이익을 올릴 수 있다.
점포형으로 사업을 운영할 경우 5~10평 정도의 점포가 필요하고 창업비용은 2,000만원에서 3,000만원 정도가 소요된다.
◇유망입지
생식 전문점의 주고객층은 어린이들부터 시험을 앞둔 수험생, 직장인,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여성, 출산모, 고령자 등 폭이 넓다.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거의 모든 사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주택밀집지역, 대단위 아파트 단지 등 거주인구가 많은 곳이나 백화점이나 재래시장처럼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 좋은 입지라고 할 수 있다. 이밖에 고객들이 접근하기 좋은 지하철역 주변상권도 유망한 입지로 꼽힌다.
◇운영전략
생식 전문점은 고객들에게 건강증진을 위한 제품 뿐만 아니라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곳이 돼야 한다. 점포안에 건강관련 포스터나 생식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비치해 놓고 고객들이 건강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해야 한다.
사업자는 고객들에게 건강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건강 컨설턴트의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다.
생식 전문점은 도입기에 있는 업종이기 때문에 차별화 할 수 있는 홍보전략이 필요하다.
무작정 홍보전단을 대량으로 살포하는 것 보다는 한번 방문한 고객이 다른 고객을 안내해 오도록 유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또 고객만족을 위한 획기적인 서비스 전략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관리에 최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환불보장 전략도 도움이 된다.
이유를 불문하고 제품에 만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은 부분 만큼 환불해 줌으로써 고객의 신뢰를 확보한다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업종전망
현대인들은 질병의 고통이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오래 살기를 원한다.
현대인들이 지나칠 정도로 건강에 집착하는 것은 그것이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건강에 관해서는 관심이 너무 많은 것이 오히려 문제라면 문제다. 건강사업은 정보통신업, 교육사업과 함께 21세기를 이끌어갈 3대 유망업종의 하나로 손꼽힌다. 생식 전문점은 자신의 몸을 자기가 돌본다는 자기건강관리(Self-care) 추세에 따라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업종이라고 볼 수 있다. 관련업체:한국의과학연구소 (02) 3141-0222 강창현기자 chkang@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