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세상] 가치투자의 정석 일목요연하게 정리

■대한민국 주식투자 완벽가이드(류종현 지음, 한국주식가치평가원 펴냄)


주식투자 지침서가 또 한 권 나왔다.

하지만 이 책은 비법이나, 비전에 관한 내용이 아니라 장기 가치투자에 관해 A부터 Z까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책은 "불안한 투기가 아니라 안정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투자철학과 투자관을 확립해야 한다"며"기업의 사업구조나 재무추이를 분석하는 등 주가가 오를 수 밖에 없는 기본적인 요소들을 이해하고, 적정한 주가를 어떻게 판단하는지에 대한 가치평가방법 등을 익혀야 한다"고 강조한다.

책은 실전가치투자를 위한 전체적인 프레임과 성공하는 주식투자자의 프로세스, 다양한 대가들의 투자조언 등 주식투자자로써 알아야 할 근본적인 프레임으로 구성돼있다.

저자는 책을 쓴 동기에 대해 "주식투자에 있어서 체계에 해당하는 부분들을 갖추어주기 위해서 책을 쓰게 되었다"며"배우는 수고 없이 크고 지속적인 수익은 결코 없다는 것을 깨우쳐 주려 했다"고 말한다.

책은 워렌 버핏이 겸손하게 표현한 '돈을 잃지 않는 투자'는 물론, 편안하게 오래도록 가치투자를 함으로써 나이가 들기 전에 만족할만한 부자가 되려고 하는 모든 주식투자자들에게 투자의 정석을 제시한다.

높은 수익률을 유지해 온 가치투자 전문가이자 애널리스트, M&A매니저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도권과 재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저자는 책에서"누구나 배우고 노력하면 작은 주식부자가 될 수 있다"며"재료와 정보 대신 기업분석과 가치투자를 통한 투자를 할 것"을 제시한다. 1만6,800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