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 위치한 자석기기 제조업체인 개성마그네트(대표 정형·鄭亨)가 세계최초로 영구자석을 이용한 자동자력흡착기를 개발했다.자력흡착기는 철판이나 금속제품 등을 자석을 이용해 흡착·운반하는 기기로 그동안 산업현장에서는 수동식 자력흡착기를 사용해 왔다. 그러나 일일이 손으로 기기를 조절해야하는 불편때문에 사용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허리를 굽히는 작업의 특성상 직업병을 유발하는 단점이 있었다.
이번에 개성이 개발한 자동자력흡착기는 고정자석과 회전자석이 분리되는 방식으로 두 부분이 힘이 상호 상쇄되면서 중력에 의해 회전운동이 이루지도록 설계돼 자력의 자동적인 개폐가 가능하다. 또 크레인의 수직운동을 이용하여 회전영구자석을 회전시킬 수 있도록 해 외부동력이 전혀 필요없다.
최대 흡착력이 9톤인 이 제품의 판매가격은 130여만원으로 일본제품의 5분의1에 불과하다.
개성은 이 제품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하는 한편 미국과 유럽 등 해외시장 개척에도 본격 나설방침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최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국제제조기술전시회(IMTS)에 참가해 세계유수의 자석기기 제조업체로부터 경제성을 충분히 인정받았다』며 『판매가 본격화되는 내년 100만달러, 2000년에는 200만달러이상을 수출할 수 있을것』이라고 전망했다.(051)325-45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