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개발/브라콤사람의 생체적 특징을 이용한 보안기술이 유망기술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브라콤(대표 김한수)이 주목받는 이유는 생체인식 기술 시장이 형성되기 이전부터 이 부문에 집중 투자, 세계 어느 업체와의 경쟁에도 뒤지지 않는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 회사가 올해 개발한 지문인식시스템은 이미 해외주문만 250만달러 어치에 달할만큼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치밀하기로 정평이 나 있는 미국의 법원과 FBI가 요구하는 지문의 특장점 수는 8~12개다. 브라콤의 지문인식시스템은 15~20개의 특장점을 추출한다. 이를 다시 삼차원에 의해 디지털데이터와 지문이미지를 동시에 비교한다.
이 시스템은 금융거래시스템이나 컴퓨터보안시스템, 출입통제시스템 등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100%의 보안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각종 범죄행위나 카드의 분실·도난 등을 사전에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별도의 열쇠나 카드를 소지해야 하거나 비밀번호를 외워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 이용의 편리성을 높인 것도 이 제품의 강점이다.
브라콤은 이 제품의 양산을 계기로 해외시장 개척에 본격 나서는 한편, 은행 등과 협의해 금융거래시스템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기술개발/삼경정보통신
삼경정보통신(대표 김혜정)은 지난 93년 설립이후 자동화 시스템용 소프트웨어와 액체·분체 제품의 품질 자동분석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각종 자동화 기계장치를 개발해왔다.
특히 산업용 로봇과 PC의 연동기술을 활용, 기존의 시스템에 비해 운용성과 분석의 신뢰성을 높이는데 기여해온 것은 물론 무인화를 통한 인건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유발하는 역할을 주도해왔다.
삼경정보통신은 최근 우편접수용 무인창구시스템을 선보이는 등 항상 새로운 기술을 내놓으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구현하고 있다.
기술개발/청람 청람(대표 김만식)은 위성수신장치와 자동차용 오디오 앰프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는 업체다. 생산된 제품은 미국과 일본, 중동 등지로 전량 수출하고 있다.
이 회사는 부품은 외주처리하고 최종조립과 검사공정만 자체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으로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청람의 차량용 오디오앰프는 이미 미국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명성을 떨치고 있다. 때문에 청람은 미국 현지법인을 통해 시장확대에 전력을 쏟고 있다. 올해 새로운 기능의 위성수신장치 등 총 8종의 신제품을 개발, 연구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수출유망/성휘산업
성휘산업(대표 안성준)은 각종 고정밀 전자부품및 기계 등을 개발, 전량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각종 브라운관의 수명을 연장시켜주는 스템리드테스트 제품과 고난도의 용접기술을 필요로하는 웰딩기계 등은 해외에서 큰 호평을 얻고 있다.
성휘산업은 자동검사기능의 자동카운터와 1차 포장인 실린더제품 자동투입기 등도 개발단계에 있는 등 항상 신제품 개발에 전력을 쏟고 있다.
수출유망/신진물산
신진물산(대표 허영오)은 남해안 청정해역에서 채취한 굴을 비롯 연어 등을 통조림으로 만들어 미국과 유럽 등에 수출하고 있다. 수출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80억원 가량이다.
어패류 통조림수출부문서 국내 선두업체인 이 회사는 원료의 채취와 가공, 포장 등 생산 전단계에 대해 미국의 FDA 등으로 부터 인정을 받는 등 높은 기술수준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4명의 전문인력을 확보, 해외 수요자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수출유망/서윤무역
서윤무역(대표 최정수)은 면 특수원단을 독자적으로 개발, 의류제품을 가공해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미국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선진국에 전량 수출하고 있다.
첨단 가공기술을 개발, 가격과 품질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 회사는 세계적 브랜드인 도나카렌, 빅토리아씨크리트 등에 연간 1,000만달러이상의 납품을 예상할 정도로 갈수록 해외에서 높은 평판을 얻어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지역개발/동진섬유
동진섬유(대표 최병길)는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한 고급원사를 생산, 대부분을 수출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 제품은 「아디다스」신발 부품으로 사용되는 등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동진섬유는 생산라인과 공조시설 등을 첨단화해 생산성 향상과 품질고급화를 실현, 착실한 성장을 이뤄가고 있다.
부산에 위치하고 있는 동진은 낮은 불량률로도 바이어들의 높은 신뢰를 얻고 있으며 특수원단 제작을 위해 향후 기술개발실도 운영할 계획이다.
지역개발/코리아후지팩킹
코리아후지팩킹(대표 이종태)은 중화학이나 정유, 발전소 등의 배관연결장치에 사용되는 가스켓과 팩킹을 제조, 국내는 물론 해외 20여개국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지난 95년 개발한 스파이럴 와운드 가스켓의 성형장치를 바탕으로 한 기술은 일본보다 우수한 것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전북 고창에 위치하고 있는 코리아후지팩킹은 최근 외국업체로부터 투자제의를 받고 있는 것은 물론 네덜란드에서 수출주문을 받는 등 성장세를 타고 있다.
지역개발/신신기계
선박용 펌프·발전소용 펌프 등 특수펌프 전문업체인 신신기계(대표 박재수)는 뛰어난 기술력을 기반으로 150억원대의 매출을 올리면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78년 설립된 이 회사는 원자력 발전소용 펌프를 국산화했을 뿐만 아니라 조선용 펌프는 세계 일류 수준으로 조선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89년 부산시 기장군 정관 농공단지에 입주해 100여명 이상 주민을 고용, 소득증대에 기여해왔다. 연구소를 운영하고 부산 동의공업전문대와 산·학협동사업을 펄치는 등 기술인력 양성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