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신간] 샐러리맨 초한지 外






초한지로 본 상하관계·리더십·조직 문제

■샐러리맨 초한지(이남훈 지음, 중요한현재 펴냄)='초한지' 속 영웅들의 핵심 메시지를 현대적으로 해석했다. 한나라가 건설되기까지의 역동적이고 드라마틱한 과정, 그 속에서 유방의 팔로어 리더십과 항우의 카리스마 리더십이 부딪치고, 속임수와 정공법을 오가며 최고의 지략과 병법이 맞서는 장면을 긴박하게 담아내면서 경영, 리더십, 관계학에 대한 메시지를 풀어낸다. 항우와 유방, 최고의 참모였던 장자방과 범증 등 영웅들의 일화를 중심으로 상사와 부하 관계, 리더십, 경쟁과 협상, 조직 문제에 대한 교훈을 이끌어 낸다. 1만 2,800원.

달러가 제 역할 못할 땐 금이 최고

■금의 전쟁(루안총샤오 지음, 평단 펴냄)= 금(金)은 발견되자마자 인류와 역사를 같이했다. 고대 이집트는 황금을 바탕으로 문명의 꽃을 피웠고 페르시아 제국과 로마 제국도 황금을 기반으로 거대한 제국을 유지했다. 저자는 제1차 세계대전과 월스트리트에서 시작된 대공황으로 금본위제가 폐지됐고 1971년 닉슨 대통령이 금태환 정지를 선언하면서 화폐로서의 지위를 상실했다고 주장한다. 그는 "달러나 유로화가 세계적인 지불수단으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할 때 황금은 다시 한 번 최후 중재자 역할을 발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1만 8,000원.

소비자가 원하는 것부터 파악하라

■디지털 기업의 4가지 코드(래리 크레이머 지음, 21세기북스 펴냄)=저자는 디지털 기업의 4가지 코드, 즉 4C(consumer, contents, curation, convergence)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고는 어느 기업이건 생존을 장담하지 못한다. 뉴미디어의 급속한 진화에 힘입어 시장에서 주도권을 쥐게 된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고 그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보여줄 지를 생산자와 소비자에 대한 영역 구분 없이 사고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1만 5,000원

브릭스·동남아 시장의 소비심리 분석

■시장은 살아있다(삼정KPMG연구원 지음, 올림 펴냄)=신흥시장으로 잘 알려진 브릭스(BRICs)를 비롯해 새로이 주목 받는 베트남, 동남아시아, 중동, 동유럽의 소비 트렌드에 초점을 맞춰 이들 시장의 소비심리와 행동패턴을 분석했다. 대표적인 예로 중국은 1980년 이후 출생자인 '바링허우', 1990년 이후 태어난 '주링허우'로 대표되는 20~30대 젊은층과 중산층이 소비지형을 바꾸고 있다. 이들 국가의 소비 패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들이 현지 진출에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연구원은 설명한다. 1만 5,000원

상황에 따른 7가지 성공 전략

■성공의 재발견(노명화 지음, 북코리아 펴냄)=현명하게 노력한다면 누구든 성공할 수 있다. 국방대학교 리더십 전공 교수인 저자가 인물을 통해 본 7가지 성공전략을 알려준다. 나만의 자산으로 승부하자 ▦졸병의 승리 비결인 '차별화' ▦조직의 보호 아래 내공을 쌓아라 ▦원군을 만들어라 등 등 자신을 고유한 상품으로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는 동시에 ▦우회를 통해 주도권을 잡아라 ▦튼튼한 뿌리에 기초해 가지 뻗기 ▦승부의 순간에 행동하면서 생각하자는 식으로 자신을 상품으로 판매하는 방식을 소개한다. 저자는 각자의 상황에 적합한 나름의 성공방식이 있음을 강조한다. 1만 3,000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