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산업은 아직은 초기 단계로 전세계적으로 통일된 분류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로봇이라고 하면 개인용, 서비스, 필드, 제조업용 로봇 등 4가지로 분류된다.
개인용 로봇은 가정이나 집 밖에서 교육, 오락 등의 목적으로 개인의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는 로봇을 가리킨다. 애완용 로봇이나 교육용 로봇이 대표적인 예로 로봇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서비스 로봇은 가정, 사무실, 야외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수술용 로봇이나 청소 로봇 등이 여기에 속한다.
필드로봇은 사람이 접근할 수 없는 깊은 바다, 화산, 우주 등지에서 감시, 탐사활동을 하는 로봇이다. 유전 탐사용 로봇, 군사용 로봇, 건설용 로봇 등이 대표적인 예다. 특히 필드로봇을 군사분야에 활용할 경우 보초 노릇을 톡톡히 해 낼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된다.
제조업용 로봇은 공장에서 직접 생산에 참여하거나 근로자의 작업을 보조하는 것으로 용접 또는 조립용 로봇 등을 생각하면 된다.
4가지 분류대상에 들어가지는 않지만 `인간형 로봇(Humanoid)`이라는 용어도 자주 등장한다. 인간형 로봇이란 문자 그대로 인간의 모습과 기능을 갖고 있는 로봇. 말, 제스처, 얼굴표현 기능을 갖고 있어 사람의 명령을 인식하고 대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비록 아직은 브랜드 홍보용에 그치고 있지만 혼다가 개발한 `아시모(Asimo)`가 대표적인 인간형 로봇이다.
<임석훈기자 shim@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