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회사의 조직개혁
다카하시 ?스케 지음. 김주필ㆍ최성진 옮김. 오늘의책 펴냄. 통제 중심의 수직적 조직에서 자율 중심의 수평적 조직으로의 개혁을 주장한 책. 성공적인 조직개혁을 위해 인사기능의 전문화와 독립성 강화를 권한다.
■부자의 꿈을 이룬 14명의 보통사람들
게일 리버맨 외 지음. 권치오 옮김. 창해 펴냄. 재산도, 천재적 재능도 없는 보통 사람으로 부자가 된 사람 14명의 사례를 소개한다. 가난의 체험과 노동의 경험, 돈의 가치를 깨닫는 것이 부자체질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한다.
■ 백만장자와 결혼하는 법
갑부(KABBU) 지음. 도전과성취 펴냄. 여성의 시각에서 '백만장자와 결혼하는 법'이라는 형식을 취했지만, 내용은 백만장자가 되기를 꿈꾸는 남자들을 위한 책. 어떤 남자가 부자가 되는가. 눈빛이 강렬한 남자, 학력보다 지혜가 있는 남자 등이다.
■ 한계전의 명시읽기
한계전 지음. 문학동네 펴냄. 수 십년간 대학강단에서 시론을 강의해 온 저자의 대중적 시읽기 교양서. 1920년대부터 최근까지 우리의 명시 104편을 수록했다.
시의 텍스트에 저자의 강의식 해석과 시인의 약력이 곁들여져 문학공부에 유익하다.
■ 나는 푸른 트럭을 탔다
박찬일 지음. 민음사 펴냄. 올해 박인환문학상을 수상한 시인의 세번째 시집. 박상륭의 소설에서 소제목을 딴 '죽음에 대한 한 연구'를 비롯해 '웃기는 자라' '우주나무' '팔당대교 이야기' 등 4부로 구성됐다.
■ 1894년, 경복궁을 점령하라!
나카츠카 아키라 지음. 박맹수 옮김. 푸른역사 펴냄. 1894년 청일전쟁 개전 이틀 전에 일어난 일본군의 '조선 왕궁 점령'이 우발적인 사건이 아니라, 일본의 제국주의 침략욕에서 비롯된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침탈이었음을 100년만에 발견된 자료를 근거로 밝혀냈다.
■ 유네스코가 보호하는 우리 문화유산 열두 가지
최준식 외 지음. 시공사 펴냄. 국내 문화예술계 전문가들이 우리나라가 보유한 유네스코 지정 유산 12가지에 담긴 아름다움을 소개한 책. 경주역사지구, 종묘, 창덕궁, 수원 화성, 해인사 장경각, 고인돌, 석굴암과 불국사 등을 다뤘다.
■ 신화 읽어주는 남자
이경덕 지음. 명진출판 펴냄. 그리스신화 중 '사랑'을 주제로 한 이야기들을 현대적인 언어로 들려준다. 신화 연구가인 저자는 계보 중심의 복잡한 신화서술방식에서 탈피, 간결하면서도 쉬운 언어로 신화 속에 녹아있는 삶과 사랑에 대한 메시지를 전한다.
■ 공룡대탐험
팀 헤인즈 지음. 허민 옮김. 사이언스북스 펴냄. 중생대 지구의 공룡의 삶을 그린 'BBC 자연사 다큐멘터리' 두번째 책. 자연사 다큐멘터리로 명성이 높은 영국 BBC 방송의 영상을 생생한 그림과 글로 옮겼다.
■ 껌북
아메바 펴냄. 껌과 관련된 기발한 아이디어 999가지를 모은 리스트북. ▦손가락의 상처를 껌으로 싸매고 목욕을 한다 ▦풍선껌을 불어 머리에 뒤집어쓰고 샤워를 한다 ▦햇볕에 말린 껌을 잘 꼬아서 허리에 두르고 번지 점프를 한다 등의 익살스러운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