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영토를 넓혀라] 한국색 벗은 K뮤지컬 우회수출로 흥행가도

글로벌 소재 '킹키부츠' 美와 공동 프로듀서 참여
아시아 지역 공연권 확보
中등 현지 제작 진출도


대본·음악의 라이선스 수출만으로는 어렵다. 최근 한국 뮤지컬은 진출 방식을 다변화하며 전략적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한국 뮤지컬의 해외진출에서 눈에 띄는 점은 '한복을 벗었다'는 것이다. '한국적인 소재'에서 벗어나 전 세계인이 관심을 가지는 글로벌 소재로 접근해 생소함이나 거부감을 없앤 것이다. '프랑켄슈타인'을 제작한 충무아트홀은 '전 세계인이 아는' '공감할 법한' 명작 가운데 '저작권 기한이 만료된' 콘텐츠를 중심으로 뮤지컬 제작을 추진하고 있다.

CJ E&M은 '한복 벗은 K뮤지컬'에 '우회수출'이라는 발상의 전환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냈다. 지난 2013년 미국에서 초연한 뮤지컬 '킹키부츠'는 같은 해 4월 정식 개막(3월5일 프리뷰 오픈, 4월5일 정식 개막) 이후 평균 95.13%의 좌석 점유율을 기록하며 올 3월 기준 1억4,237만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 12월 국내 라이선스 공연도 성공적으로 마친 이 공연의 제작비는 1,350만달러, 우리 돈 135억원이다. CJ E&M은 이 중 100만달러(10억원)를 투자했고 7.5%의 지분율을 확보하며 공동 프로듀서로서 작품 제작에 함께 참여했다. 이 같은 지분 덕에 킹키부츠의 미국 초연 이후 첫 해외 라이선스 공연은 한국에서 첫 테이프를 끊을 수 있었고 CJ E&M은 아시아 지역에서의 공연권을 획득했다. 킹키부츠의 흥행으로 CJ E&M은 지난해 브로드웨이 및 전미 프로듀서 및 공연장 협회인 '브로드웨이 리그(The Broadway League)'의 첫 한국인·한국단체 가입 멤버가 되며 활동 반경을 넓히게 됐다. CJ E&M의 한 관계자는 "향후 '보디가드' '백투더퓨처' '빅피쉬' 등도 제작 단계부터 투자해 공동 프로듀서 자격을 갖고 아시아 시장의 공연권을 확보하는 전략적인 해외진출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브로드웨이의 '어거스트러쉬'의 경우 CJ E&M이 메인 프로듀서로 기획 및 개발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현지 제작으로 해외시장 문을 두드리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뮤지컬 '영웅' '명성황후'를 제작한 윤호진 연출은 한국이 아닌 중국 시장을 겨냥한 현지제작 뮤지컬을 준비하고 있다. 윤 연출은 "한국에서 흥행한 작품을 투어 공연을 통해 외국에 소개하는 것은 비용이나 시간에서 한계가 많다"며 "경제발전으로 공연예술·문화생활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 중국 시장에서 아시아의 정서적 친근감과 한발 앞선 제작력으로 새 시장을 모색할 수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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