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패트롤] 울산 중기지원센터, ISO 인증 무료교육 外

울산시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는 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ISO 인증 경영시스템 무료교육과 인증 심사비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무료교육은 ISO9001 내부심사원 과정으로 4월 중 실시하며 울산에 위치한 중소기업은 누구나 수강 신청할 수 있다. 인증심사비 지원사업은 ISO 인증 획득업체가 대상이며 인증심사비용의 70% 한도 내에서 150만원까지 20여개 업체를 지원한다. 자세한 사항은 울산시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ubsc.or.kr)를 참조하면 된다.

울산=김영동기자

동아대, 올 등록금 0.12%인하

동아대학교가 올 등록금을 일률적으로 0.12% 인하했다.

동아대는 최근 등록금심의위원회를 열고 4차례에 걸친 심의 끝에 학부와 대학원 모두 등록금을 0.12%씩 인하하기로 결정하고 지난 31일 최종 승인했다.

동아대는 지난 2011년 전국 72개 사립대학교 조사 실질등록금 순위가 69위로 등록금이 최저수준이었으며 지난해에도 등록금을 3.2% 인하하는 등 학생들의 부담완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권오창 동아대 총장은 "국가차원의 고통분담과 학부모의 어려운 경제여건을 감안해 등록금을 인하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부산=곽경호기자

김천 전국가족연극제 국제행사로 성장

경북 김천시가 지난 2002년부터 개최해온 김천전국가족연극제가 올해부터 김천국제가족연극제로 명칭이 바뀌고 대회 규모도 커진다.

행사추진위원회는 현재 일본과 스리랑카, 독일 등의 세계적인 극단들과 섭외를 진행하고 있어 5개국 이상에서 김천국제가족연극제에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가 팀 접수는 오는 3월31일까지며 국내 팀은 15개 팀이 본선에 참가하며 일반경연과 자유경연으로 나눠 진행된다.

지난해 대회에서는 관객 점유률 113%를 달성하면서 관객이 4년 연속 100%를 초과하는 기록을 남겼다.

김천=이현종기자

경북 경총 중장년일자리 희망센터 개소

경북경영자총협회가 중ㆍ장년 퇴직자들을 대상으로 재취업을 알선하고 지원하는 중ㆍ장년일자리 희망센터를 개소했다.

경북 경총은 기업의 자율적인 전직지원 서비스가 미흡하다고 판단, 그 동안 운영해오던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센터와 중견전문인력 고용지원센터를 통합해 중ㆍ장년층에게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이 희망센터는 3명의 전문컨설턴트가 구직자들의 재 출발을 위해 재취업알선, 채용박람회, 지역일자리사업 등을 벌이고 방문상담도 벌이고 있다.

구미=이현종기자

무등산 국립공원 불법행위 특별관리

광주광역시가 국립공원 승격 이후 탐방객이 급증하고 있는 무등산에 대해 2월부터 특별관리에 들어간다.

시는 공원관리사무소 직원 46명과 상시 기간제근로자 15명, 탐방객이 많이 오는 주말과 휴일 파트타임 근무 39명 등 총 100명이 2개조로 나눠 불법주정차, 쓰레기 투기, 취사행위 등에 대해 계도활동과 단속활동을 펼치게 된다.

국립공원 승격 이후 무등산 탐방객은 25% 증가했고, 이에 따른 차량도 45%가 늘었다.

시는 앞으로 환경부와 함께 5년 동안 국비 972억을 들여 부족한 주차장 16곳, 야영장 3곳, 오토캠핑장 2곳, 탐방지원센터 28곳 등 편의시설을 설치해 탐방객들의 불편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광주=박영래기자

충남형 예비사회적기업 찾습니다

충남도가 예비사회적기업 50개 신규 발굴하기로 하고 충남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및 재정지원사업(일자리창출, 사업개발비) 수행기관을 모집한다.

공모 신청 희망 기업은 ▦조직형태 ▦사회적 목적 실현 ▦유급근로자 고용 및 영업활동 수행 ▦이익재분배(상법상 회사 등 필요기관에 한함) 등 4가지 지정요건을 충족해야 하며, 올해 추가로 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등 노동관계법령과 수행사업관련 현행법 준수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신청은 오는 13일까지 기업 및 단체가 위치한 시ㆍ군 사회적기업 담당 부서(지역경제과 또는 경제진흥과)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하면 된다.

홍성=박희윤기자

'경기도 소셜허브'스마트폰서도 이용 가능

경기도 SNS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경기도 소셜허브'를 스마트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도는 지난 1일부터 스마트폰에서 경기도 소셜허브를 볼 수 있는 모바일버전과, 미투데이를 추가한 2차 개편을 단행했다.

스마트폰 이용자는 포털사이트 네이버나 다음에서 '경기도 소셜허브'로 검색하면 모바일 버전 경기도 소셜허브(http://m.sns.gg.go.kr)에 접속할 수 있어 경기도와 공공기관, 도내 31개 시ㆍ군, 유관기관이 운영 중인 SNS와의 소통이 보다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윤종열기자

경기중기센터, '전통시장 가는 날' 행사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는 3일 전통시장 활성화 일환으로 매월 전통시장 가는 날을 지정해 운영한다.

경기중기센터 직원들은 한 달에 한번씩 전통시장에서 물품 등을 구입하기로 했다.

경기중기센터는 설을 앞두고 지난달 31일 수원역전 전통시장과 자매 결연을 맺고 첫 전통시장 나들이에 나섰다. 홍기화 경기중기센터 대표와 김창규 경영관리본부장, 오성근 소상공지원본부장, 정혜숙 소상공돌봄팀장 등 15명의 직원들은 이날 시장상인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직접 장을 봤다.

수원=윤종열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