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은 아편과 같은 수준으로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약전에는 마약으로 분류된다. 일단 흡연을 시작하면 30~40분마다 입에서 댕기는데 이런 현상은 니코틴에 중독된 탓이다. 니코틴은 적은 양이라도 사람을 흥분시키고 다량이 체내에 흡수되면 신경을 마비시킨다.경우에 따라 말초혈관을 수축해 맥박을 빠르게 하고 혈압을 높이기도 한다.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에게 심장병이 많다는 것은 이와 무관하지 않다.
니코틴이 담배연기를 통해 체내에 흡입, 뇌에서 약리작용을 일으키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불과 4~5초. 반면 체외로 배출되는 시간은 3일 정도나 걸린다. 인제대 서울백병원 금연클리닉에서 시행하고 있는 니코틴 의존도 검사법을 소개한다.
1.아침에 일어나서 첫 담배를 피우는 시기는?
①5분이내 ②6~30분이내 ③31~60분이내 ④61분이후
2.금연구역(도서관·극장·병원 등)에서 담배를 참기 어려운가?
①예 ②아니오 3.하루중 담배맛이 가장 좋을 때는?
①아침 첫 담배 ②그 외의 담배
4.하루에 담배를 몇개비나 피우는가?
①10개비이하 ②11~20개비 ③21~30개비 ④31개비이상
5.오후와 저녁시간보다 오전중에 담배를 더 많이 피우는가?
①예 ②아니오 6.몸이 아파 하루종일 누워 있을 때도 담배를 피우는가?
①예 ②아니오 ◇점수계산법=1번 문항의 경우①3점 ②2점 ③1점 ④0점, 4번문항은 ①0점 ②1점 ③2점 ④3점, 나머지 문항은①1점 ②0점으로 계산함.
◇니코틴 의존도 판정 0~3점:의존도가 낮다. 따라서 자신의 의지만 있다면 쉽게 담배를 끊을 수 있는 단계이다. 4~6점: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의지만으로는 힘들기 때문에 패치 등 금연보조제의 도움을 받아야 금연이 가능한 단계. 7점이상:의존도가 극심한 단계다. 전문의 도움이 필요하다.【박상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