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태는 정말 천연기념물이에요. 젊은 나이답지않게 진지하고 성실하고 예의 바르기까지 해요. 지난해 아내랑 일본에 놀러갔다가 유학중인 지태를 만났는데 `참 괜찮은 친구`라는 생각이 들어 언제 영화를 같이 하면 나도 배울 게 많겠다고 생각했어요. 실제 만나보니 기대 이상이에요”(최민식)
“연기만 잘하고 품성이 좋지 않으면 미워지죠. `그래 너 잘났다`고 하면 그만입니다. 그런데 최민식 선배님이나 박찬욱감독께는 정말 머리가 숙여져요. 내가 40대가 됐을 때 저런 어른이 될 수 있을까 생각하면 벌써부터 걱정이 되지요”(유지태)
13일 `올드 보이`(공동제작 쇼이스트ㆍ에그필름)의 촬영장에서 만난 최민식(42)과 유지태(29)는 질문을 던지자마자 앞다투어 상대방 장점을 주워섬기는데 주저함이 없었다. 한 작품의 연기호흡을 위해 만나고 헤어지는 단순한 연기 선후배가 아니고 인생의 선후배로 서로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 그래서 이 작품의 분위기가 어떠한지도 알 수 있었다.
최민식은 두 주인공의 캐릭터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오늘 제가 장도리를 들고 우진을 위협하는 장면을 찍었는데 대수의 기질이 단단한 망치라면 우진은 짬뽕(찜뿌)공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망치로 치면 짬뽕공은 엉뚱한 데로 퉁겨나가거나 유연하게 충격을 흡수했다가 동그랗게 복원되지요. 대수가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우진의 쳐놓은 그물에서 놀다가 마지막에 뜻하지 않은상황으로 마무리됩니다” `쉬리`, `파이란` 등으로 절정의 연기력을 보여준 최민식은 `취화선` 이후 1년가까이 쉬었다.
“오랜만에 연기를 하니 애를 많이 먹었습니다. 연기란 게 리듬을 타고 흘러가야하는데 스스로 부자연스럽다고 느껴지더라구요. 더욱이 제가 맡은 배역은 아무리 상상을 해봐도 주인공의 심리상태를 표현할 길이 막막해 아직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유지태는 최민식과 반대로 바쁜 나날을 보냈다. 2001년 `봄날을 간다` 촬영을마치자마자 오는 추석 개봉 예정인 `내추럴시티`를 찍었고, 지난해에는 5개월간 일본에서 어학 공부를 한 뒤 단국대 연극영화과에 복학해 졸업작품인 중편영화 `자전거 소년`을 만들었다. 올해 들어서도 `거울 속으로` 촬영이 끝나기가 무섭게 `올드보이`에 합류했다.
“처음 해보는 캐릭터일 뿐 아니라 평소 해보고 싶던 스타일도 아니예요. 저에게는 큰 시험대지요. 촬영이 거듭될수록 부족함을 많이 느끼는데 박찬욱 감독님과 최민식 선배님의 도움을 많이 받습니다. 촬영하는 이 시간이 저에게는 너무 소중하고 행복해요” 자신의 작품이 하반기 잇달아 개봉되는 것에 대해 그는 “제 영화는 왜 그렇게 개봉을 못하죠?”며 웃으면서 “많이 긴장돼요. 다 색깔이 다른 작품인데 그 작품이 요구하는 이미지를 잘 소화해 보여질 지 염려됩니다”고 말했다.
<손철기자,조의준기자 runiron@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