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혜진의 올댓탈모] (1)한국에 '모발이식 전문의'제도는 없다

공인된 '모발이식 전문의' 과정, 한국에는 없다.
미국 전문의도 필기시험후 간단 취득...수련과정 없어
수술전후 4~5년 경과된 사진을 요구하라.
인터넷 카페 '리얼 후기' 100% 신뢰 어려워


# 모발이식병원 어디가 좋나요? 30대 중반의 남자입니다. 요즘 최대 고민이 머리가 빠지는 건데요. 아직 미혼인데 자신감도 떨어지고 스트레스도 너무 심합니다. 결국 모발이식까지 알아보고 있네요.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모발이식 병원은 많은데...어디가 좋은지 모르겠어요. 탈모를 겪는 사람들이 모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나 인터넷 카페에서 후기도 많이 봤는데 결정하기 쉽지 않네요. 경험이 풍부한 모발이식 전문의에게 이식을 받으라고 하는데...경험이 풍부한 의사(?)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모발이식을 고민하는 탈모환자라면 한번쯤 해 본 경험일 것이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모발이식병원을 찾아보고 모발이식 후기를 샅샅이 뒤진 후 고심 끝에 병원을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온라인 커뮤니티나 인터넷 카페에 있는 정보 역시 100% 객관적일 수 없다. ‘모발이식 리얼 후기’라며 올라온 글과 사진이 ‘리얼’이 아닐 수 있다. 병원을 광고하기 위해 모발이식 수술을 하려고 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상담 시 수술비 할인을 약속하고 수술전후사진과 후기작성을 권하는 사례들이 많기 때문이다. 모발이식수술은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고가이므로 경제적 부담을 느끼는 환자들은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수술을 받고 싶어 쉽게 동의하게 되는 것이 병원 후기다.

일반 포털사이트의 지식 정보 역시 정확하지 못하며,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의 답변들이 난무하고 있다.

▶ 한국에 ‘모발이식 전문의’ 제도는 없다.

병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의료진 소개 코너가 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의사의 이력 란을 빼곡히 채우고 있는 ‘00학회 정회원’, ‘모발이식 전문의 자격 취득’ 이라는 문구에 현혹되면 안 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의학 학회에서 ‘정회원’의 자격은 특별한 수련이나 과정 없이, 간단한 가입절차만으로 정회원이 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실력을 인증 할 수 있는 문구라고 보기 어렵다.

또한, ‘모발이식 전문의’라는 용어자체도 잘못된 것으로 보건복지부에서 공식적으로 전문면허를 발급한 것이 아니다. 대한민국에는 아직 공인된 모발이식 전문의 자격과정이 없다. 모발이식 병원 홈페이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역시 미국에서 모발이식과 관련된 별도의 수련과정 없이 필기시험만을 치룬 후 쉽게 취득 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이 역시 모발이식 실력을 인증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대학병원에서 피부과나 성형외과 전문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의과대학만 졸업 후 ‘모발이식 전문의’라고 광고하며 모발이식을 하고 있는 의사들이 실제로 다수 존재하고 있다.

▶ ‘모발이식’ 의사 선택법

병원 홈페이지 ‘의료진 정보’를 통해 의료진의 이력 사항 중 의사의 전공과목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모발이식은 피부과 전문의나 성형외과 전문의가 주로 하게 된다. ‘모발이식’만을 전공하는 특정과는 없기 때문에 탈모의 보존적 치료(탈모의 진행속도를 늦춰 기존 모발을 보존하기 위한 약물치료)를 수련받은 피부과 전문의 또는 탈모의 수술적인 치료(이미 탈모가 많이 진행되었거나 약물치료만으로 한계가 있는 경우 모발을 이식)에 관해 수련 받은 성형외과 전문의가 모발이식을 할 수 있는 자격으로 가장 가깝다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과대학 졸업 후 전문의 수련과정(인턴, 레지던트)을 거치지 않은 의사의 경우 ‘00의과대학졸업’이라 표기하며, 전문의 과정을 거쳤지만 피부과나 성형외과가 아닌 타과 전공인 경우에는 자신의 전공을 표기하지 않거나, 단순히 ‘전문의’ 라고 표기하는 경우가 많다.

▶ 수술전후 4~5년 경과된 사진을 요구하라.

환자 입장에서 경험이 풍부한 의사를 판단하기는 쉽지 않다. 대부분의 병원이 다년간의 노하우와 경험이 있다고 광고하기 때문이다. 광고에서 말하는 다년간의 경험은 대표 원장 한 사람만의 경험일 수 도 있으며, 심지어 왜곡된 정보일 수 도 있다.

실제로 의사가 다년간의 수술 경험이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상담 시 모발이식 수술 후 적어도 4-5년 이상의 경과가 지난 수술 전후사진을 보여 달라고 요구해야 한다. 최근에 개원한 경우나 모발이식 경험이 적은 의사들은 책에 있는 사진이나 수술한지 얼마 안 된 사진들을 보여줄 것이다. 따라서 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수술받고 싶다면, 오랜 경과된 사진을 보여 달라고 요구해야 한다. 이것은 환자의 당연한 권리이다. 만일, 이것을 회피하고 거부하는 병원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다.

모발이식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모발이식 관련지식과 풍부한 수술경험이 없는 의사들이 진료하는 모발이식 병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이는 이식 실패와 수술 부작용으로 이어져 실제로 ‘재수술’을 해야 하는 환자들도 속출하고 있다. 의사의 전공과목과 임상경험은 모발이식 수술을 집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밑바탕이 되므로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꼼꼼하게 의료진 정보를 살펴봐야 한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