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간 현재 주식시장은 거래소와 코스닥 양 시장 모두 상승중이다. 거래소 시장의 경우 지난 주말 상승폭이 다소 부담스러운 수준이었지만, 미국시장의 견조한 흐름에 힘입어 2.87P 상승한 614.38P를 기록중이다. 코스닥 시장 역시 외국인들이 지난 주말에 이어 적극적인 순매수를 보이고 있는데 힘입어 1.22P 상승한 46.85P를 기록중이다.
업종별로 살펴 보면, 거래소 시장의 경우 음식료품, 운수창고 업종이 각각 2%가 넘게 상승하고 있으며 유통업, 섬유 의복, 철강 금속 업종도 강보합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코스닥 시장을 살펴보면 인터넷, 디지털컨텐츠, 소프트웨어 업종이 6%가 넘는 폭등세를 시현하고 있으며, 운송, IT S/W SVC, 출판매체복합 등이 4%가 넘게 상승하는 등 유통업종을 제외하고 전 업종이 상승중이다.
시가총액 상위종목을 보면, 거래소 시장에서는 삼성전자, 한국전력, POSCO, LG전자가 소폭 상승중이고 SK텔레콤, KT, 국민은행 등이 하락중이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KTF와 기업은행을 제외하고 대부분 종목이 상승중이며, 특히 다음, NHN, 옥션, 네오위즈 등 인터넷 종목들이 각각 6%가 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시장의 흐름은 매수주체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그램 매매에 의해 크게 좌우되고 있다. 연 3일째 베이시스가 양호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향후 베이시스 추이와, 단기 저항선으로 인식되고 있는 120일 이동평균선의 상향돌파 여부에 촉각을 세워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에 거래소 시장의 경우 최근 초과 상승한 가치주가 중소형주에서 대형주로 확산되는 지의 여부도 중요한 투자 포인트로 생각된다. 코스닥 시장의 경우 지난 주말에 이어 금일도 외국인들의 대량 순매수에 힘입어 상승중인데 향후 시장도 외국인의 매매 행태에 주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다.
[대우증권 제공]
<한기석기자 hanks@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