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9월 30일] '식의합일' 정신 살리자
남문현 부국장 대우 사회부장 moonhn@sed.co.kr
식의합일(食醫合一)
중국인들의 식생활에 깊이 각인돼 있는 음식문화 사상이다.
즉 병에 대한 치료나 건강관리(醫)는 좋은 음식(食)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의와 식은 같은 원류에서 시작됐으며 약물의 발견과 사용은 바로 음식에서 출발했다는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도 이해되고 있다. 이는 음식을 다양한 치료수단으로 소개하고 있는 동의보감에서도 알 수 있듯 우리 선조들의 음식에 대한 정신과도 궤를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특히 양국에서 음식은 최고의 가치이자 생명과도 같은 의미로 해석돼왔다.
중국요리는 지역별로 다양하고 독특하게 발달해 있다. 크게는 베이징과 톈진 등 북부지역을 대표하며 밀을 주재료로 하면서 튀김과 볶음ㆍ구운 요리가 뛰어난 베이징 요리를 비롯,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쌀을 주 재료로 많이 사용하는 난징요리, 해산물요리가 많고 담백하고 국물이 많은 남부지방의 광둥요리, 남서부를 대표하며 마늘ㆍ고추 등 향신료를 많이 쓰고 절임음식이 많은 쓰촨요리 등으로 구분된다.
수천년의 역사와 다양한 종족의 문화 등이 어우러지면서 발달해온 중국의 음식은 총 1만종 이상의 재료와 날 것보다는 익히는 방식을 주로 사용하는 조리법으로 전세계인들에게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그런 중국에서 최근 발생해 우리나라를 비롯,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멜라민 파동'은 엄청난 충격 그 자체다. 세계 최고의 음식문화를 키워온 중국에서 인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화학물질을 원료를 사용했다는 것은 절대 타락한 배금만능 주의의 역겨운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중국산 식료품에서 비롯된 먹거리파문은 어제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지난 2005년 '기생충 김치'사건을 비롯, 올 초에는 '생쥐머리 새우깡' 사건 등 국민을 공포로 몰아넣은 사건들이 그동안 줄을 이었다.
그런데 이런 사건들이 그치지 않고 반복되고 있는 것은 일차적으로 부도덕한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중국 내 관련 기업들에 책임이 있다. 더불어 중국당국의 부적절한 대응도 큰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먹거리 안전은 바로 우리 기업과 정부의 손에 달려 있다.
생명과 직결되는 음식을 제조ㆍ판매하는 기업들이 수익만 좇는 행태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이 같은 사건은 근절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식품기업에는 그 어떤 회사보다도 엄격한 윤리와 도덕성, 책임 있는 자세가 요구된다.
특히 부적절하고 위험한 원료나 이를 사용한 제품들이 우리 국민들에게 접근할 수 없도록 하는 안전장치를 철저하게 확보해야 하는 것은 정부의 몫이다.
정부는 최근 OEM수입식품의 원산지 표시를 강화하고 식품안전 기준을 상향 조정하는 내용 등을 담은 식품안전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 내용은 지난 3월 '생쥐머리 새우깡' 파동이 일었을 때 정부가 발표한 '수입식품 안전관리 대책'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그런데 당시 발표 내용을 담은 관련 법안이 관계부처와의 조율미흡이나 절차상의 문제 등으로 아직 국회에 제출되지도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나온 '또 한건의 대책'이 과연 얼마나 제대로 실행될지 의문이다. 정부는 뒷북 대책과 안이한 자세에서 벗어나 관련 업체 등에 책임을 철저히 묻는 단호하면서도 실효성 있는 대책을 속히 시행해야 한다. 의식주는 인간의 가장 원천적 욕구이자 권리이다.
우리나라를 비롯, 동양적 관점에서는 여기에 '식의합일' 정신이 내포돼 있다.
정부는 그 욕구와 권리ㆍ정신을 보장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더불어 이번 사태를 야기한 중국은 철저한 반성과 함께 재발방지를 실천해야 한다. 중국민과 중국정부는 오랜 역사와 전통으로 쌓아온 중국음식문화에 대한 자존심과 권위, 그 정신을 손상시키는 행위를 더 이상 자행하거나 용납해서는 안 될 것이다.
혼자 웃는 김대리~알고보니[2585+무선인터넷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