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이트 "수익 냈어요"
나라아이넷, DB판매 상반기 14억 매출
닷컴기업 수익성 검증 논쟁이 한창인 때 인터넷 법률정보서비스를 이용한 수익모델을 통해 실지로 수익을 올리고 있는 업체가 있어 화제다.
나라아이넷(주)(대표 김찬훈 www.YesLaw.com)는 지난 상반기 동안 대한민국현행법령, 판례, 각종 법규DB를 판매해 14억의 매출을 올렸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인쇄매체에 익숙한 법조인들에게 DB화 된 법률정보가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는 증거로 법률시장의 정보화도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미국의 경우 NEXIS.COM, WESTLAW.COM, LAW.COM 등 법률정보서비스 회사의 연 매출이 5조~3조에 이르는 큰 규모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나라아이넷 관계자는 『서울시청과 강동구청 등 기초자치단체 및 전남도청 등 20여 개의 지방자치단체와 공사 등에 법규DB를 공급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관공서 법규 DB에 연간 300억원을 비롯해 법조인 등 일반인들과 기업까지 포함해 연간 1,000억 원 이상의 시장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나라아이넷은 지난해 11월 YesLaw.com이라는 법률포탈 사이트를 개설, 법률상담과 질의응답(FAQ), 대한민국현행법령, 판례 등을 유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법률상담집과 일상적인 법률상식을 종합해 만든「YesLaw CD」를 출시해 언론사와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하반기에만 4억원 정도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나라아이넷 관계자는 『「YesLaw CD」 에는 생활법률, 법률상담 및 화제의 판례, 북한 법규를 비롯해 생활, 기업레薰コ~ 헌법과 국제관계 등의 5개 분야 7,000여건의 질의 응답을 수록했다』며 『일반인들에게 확산되고 있는 법률정보의 생활화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정곤기자
입력시간 2000/11/29 17:29
◀ 이전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