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국가연구개발 사업을 수행하는 과학기술인력의 필수역량 함양을 위해 실무 중심의 ‘연구협약 및 연구비관리’ 교육을 이러닝과 방문형 집합교육으로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과정은 연구책임자 및 실질적으로 연구 과제를 관리하는 연구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협약 체결·변경·해약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국가연구개발과제의 연구협약에 대한 개념과 연구관리 업무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국가연구개발 사업비 관리체계, 연구비 산정기준 및 비목별 집행기준 등 국가연구개발 사업비 수행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제공해 향후 관련규정에 의거 연구비를 적정하게 집행·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계획이다.
이러닝으로 개발된 이번 과정은 R&D현장 전문가들이 콘텐츠를 집필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포함했고, 스토리텔링기법 적용 및 시각화 노력으로 이해하기 쉽게 구성됐다.
참가신청은 KIRD 웹사이트(www.kird.re.kr)를 통해 7월 과정은 6월 20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방문형 집합교육은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신청 기관을 중심으로 제공되며, 출연연 및 대학을 대상으로 올해 총 35회 실시할 예정이다.
류용섭 KIRD 원장은 “연구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국가R&D사업 참여 인력들에게 사업수행을 위한 다양하고 실무적인 교육을 제공해 필수 역량을 강화, 나아가 효율적인 국가R&D 성과 제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