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장상] ㈜한샘 아동방가구
어린이 신체성장따라 높이조절
홈인테리어 전문회사 ㈜한샘은 공간활용이 용이한 어린이방 세트가구 '꼬망'으로 조달청장을 수상했다.
좁은 어린이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침대와 수납장의 위치를 배치했으며, 어린이들의 빠른 성장을 고려해 책상은 신체 성장에 따라 높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작품은 소비자가 어린이인 점을 감안해 전체적으로 편안한 느낌의 디자인을 강조했다.
어린이들의 안정적인 정서함양을 위해 밝고 부드러운 메이플 나무결을 사용했으며, 문의 색깔도 녹색을 채택해 산뜻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문 색깔에 어울리는 녹색계열의 반투명 플라스틱을 사용해 동그랗게 제작된 손잡이는 어린이들의 밝고 안정적인 심리발달을 위한 디자인팀의 배려.
한샘의 디자이너들은 꼬망의 소비자가 대부분 한창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인 만큼 급격한 신체발달, 행동패턴 등도 고려했다.
어린이들이 수납물을 손쉽게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수납장과 책장의 크기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췄다.
또한 책상 측면 부분을 책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 컴퓨터도 사용할 수 있고, 아이들의 생활 변화를 고려해 책상 일부에 CD수납공간을 설치했다.
책상이 가벼워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 부모들이 아이들 옆에서 학습지도 할 때의 편의성도 고려했다.
부딪히지 않고 안전하게 문을 열 수 있도록 모서리를 곡선 형태로 만들었으며, 손이 문틈에 끼지 않도록 홈 부분이 막혀있는 안전 경칩을 사용해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했다.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의 주거공간이 대부분 좁고, 이사를 자주 다니는 점도 디자인에 반영됐다.
침대와 수납장을 수직 이중 배치해 좁은 공간에서 효율적인 배치가 가능하도록 했고, 각각의 수납장을 모듈화해 이사할 때 해체와 결합이 쉽다.
유치원부터 초등학교까지 신체가 커짐에 따라 수납장 배열 높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침대를 위로 올리면 아랫쪽은 수납 공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친환경적인 소재를 사용한 점도 눈에 띈다. 폐목질 자원을 재활용한 대표적 환경친화 소재파티클보드(PB)를 원자재로 사용한 것.
또 책장은 측판과 선반의 자재를 단일화해 자투리 자재를 없앴고, 침대, 옷장, 책상 등은 패키지로 생산할 수 있어 원가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최경란디자이너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어린이 키높이에 맞는 수납공간 배치에 가장 많이 신경을 썼다"고 디자인이 주력 포인트를 설명하고 "안전도 최대한 고려한 만큼 어린이들이 사고없이 안전하게 사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02)590- 3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