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상품형 ETN은 신한금융투자가 발행하는 상품으로 신한 옥수수 선물 ETN(H)과 신한 WTI원유 선물 ETN(H), 신한 금 선물 ETN(H), 신한 은 선물 ETN(H), 신한 인버스 옥수수 선물 ETN(H) 등 5가지다. ‘신한 WTI원유 선물 ETN(H)’ 등 4종목은 기초자산인 원자재 선물 일간수익률을 1배수로 추적하는 상품이며, ‘신한 인버스 옥수수 선물 ETN(H)’는 옥수수 선물 일간수익률을 -1배수로 추적하는 상품형 ETN이다. 거래소 측은 옥수수 선물의 경우 국제 옥수수 선물에 투자하는 첫 상장상품으로써 국내 자급률이 낮은 농산물 가격 변동에 대한 헤지수단 및 시장상황에 따라 양방향 투자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 WTI원유·금·은 선물은 원자재 선물 가격 상승시 이익이 발생하는 ETN을 상장함으로써 기상장된 원자재 역방향 ETN과 함께 원자재 방향성 투자에 유용한 수단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전략형 ETN은 현대증권이 발행하는 것으로 상품명은 able 우량주 Monthly Best 11 ETN이다. 이는 매월 정기변경을 통해 개별주식선물 기초자산인 코스피 대형주 중 전월 수익률 상위 11종목에 투자하는 전략형 상품이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다양한 원자재 상품형 ETN 상장으로 상품선물 라인업 확충 및 저변동성 장세에서 효과적인 대체수단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모멘텀 전략 ETN 상장으로 코스피 대형주에 투자하면서 활동적인 운용으로 상승 모멘텀 효과를 향유하고 싶은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장상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연하기자 yeona@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