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도의 서경 모닝 pick] 12월 17일

올 12월 들어 서울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 주요 지역에서 체결된 아파트 매매 계약 건수가 하루에 한 건도 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경제의 단독보도 입니다. 또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14개 시·도의 지역 전략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규제 프리존’이 내년 하반기 중 도입된다는 소식입니다. 이외에 ‘카카오 택시, 직방 등 가격정보 비교 공개’, ‘‘공급과잉’ 원유시장 미국산까지 풀리나’, ‘여성 취업자수 남성 추월… 취업시장 첫 ‘여초’가 오늘자 주요기사입니다. 저와 함께 보시죠. 날씨가 꽤 쌀쌀합니다. 건강 유의하세요.

#이달 주택거래 90% 뚝 (▶기사보기 클릭)

올 12월 들어 서울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 주요 지역에서 체결된 아파트 매매 계약 건수가 하루에 한 건도 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주요 지역도 올 12월 계약 체결 건수가 지난해 12월에 비해 90% 가량 감소했습니다. 서울경제가 단독 보도합니다.


#지방 규제 프리존 -수도권 ‘공장입지 완화’ 빅딜 (▶기사보기 클릭)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14개 시·도의 지역 전략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규제 프리존’이 내년 하반기 중 도입됩니다. 정부가 16일 발표한 ‘2016년 경제정책방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 택시, 직방 등 가격정보 비교 공개 (▶기사보기 클릭)
앞으로 카카오 택시·직방 등 택시앱과 부동산 중개 앱의 가격·거래조건이 비교 공개됩니다. 또 수많은 기관에 분산돼 있던 소비자 피해구제 창구가 하나로 통합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소비자정책 종합 시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공급과잉’ 원유시장 미국산까지 풀리나 (▶기사보기 클릭)
미국 하원이 40년간 유지돼 온 자국산 원유수출의 금지조치를 해제하는데 합의했습니다. 가뜩이나 공급과잉에 시달리고 있는 세계 원유 시장에 미국산 원유까지 쏟아질 경우 큰 파장이 일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여성 취업자수 남성 추월… 취업시장 첫 ‘여초’ (기사보기 클릭)
대학졸업자 가운데 여성 취업자 수가 지난해 처음으로 남성을 넘어섰습니다. 이는 관련 통계가 작성된 후 처음 있는 일입니다. 또 대학졸업자의 취업률은 최근 4년 새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통계는 교육부가 건강보험과 국세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고등교육기관 졸업생을 전수 조사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