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안전과 효율성에 직결되는 분야인 원자력재료 연구 분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이 마련됐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재료기술개발단은 원자력재료 관련 연구산출물을 종합해 관련분야 전문가 뿐 아니라 일반 대중도 원자력재료 정보를 접근할 수 있는 원자력재료 종합정보시스템 ’웹사이트(http://mdportal.kaeri.re.kr)를 구축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구축된 시스템은 원자력재료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며, 현재 사용중인 원자력시스템에서의 재료안전 관련 정보, 그리고 차세대 원자력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재료개발에 대한 현황 정보도 제공한다.
아울러 원자력 특수 환경, 즉 방사선 조사 및 고온·고압수 환경에서의 재료 물성 변화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통해 원자력재료 관련 주요한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
원자력재료기술개발단에서는 그동안 원자력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원자력재료 관련 연구결과의 지속적인 관리와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보고서 형태로만 제공하던 연구 결과를 인터넷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했다.
구축된 시스템은 원자력발전소의 장기가동에 따른 재료안전 연구 및 미래형 원자로시스템의 구조재료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원전 규제기관에서는 원전 재료의 평가에 대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산업체에서도 원자력재료 관련 보유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원자력 교육기관에서는 원자력재료 교육자료로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덕=구본혁기자 nbgkoo@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