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P 참여사 일평균 거래량 133.5% 증가

미참여기업 대비 16.5%포인트 높아



KRP(코넥스 기업분석보고서 발간지원사업)에 참여한 코넥스사의 거래량 및 거래대금 증가율이 미참여기업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RP에 참여한 코넥스사의 일평균 거래량 증가율은 133.5%로 미참여기업(117%) 대비 16.5%포인트 높았다. 일평균 거래대금 증가율 역시 KRP 참여기업(122.4%)가 미참여기업(97.3%)을 웃돌았다.


일평균 거래량 및 거래대금 증가율은 보고서 발간일 전후 1개월 간 종목별 일평균 거래의 평균값이다. 대량매매는 제외했다.

거래소는 코넥스 상장기업에 대한 투자정보 제공 확대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해 KRP 참여를 신청한 기업의 기업분석보고서 발간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보고서는 BNK투자증권 등 11개 리서치기관에서 작성했다. 투자의견이나 목표주가는 설정되지 않는다.

KRP 참여사의 주가 상승도 눈에 띈다. 보고서 발간 전 KRP 참여사의 주가상승률은 23.9%로 미참여기업(2.4%) 상승률의 10배에 달했다. 주가상승률은 보고서 발간 전 1개월 후 종가에서 발간전일 종가를 뺀 뒤 발간전일 종가로 나눈 종목별 상승률을 평균화했다.

개인투자자 참여도 늘었다. 종목별 개인 거래량은 평균 3.2배, 개인 호가수량은 2.1배 늘었다. 특히 개인 매수호가수량은 평균 5배 증가했다.

지두환 거래소 코넥스시장운영팀장은 “KRP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코넥스 상장기업과 관련한 투자정보 제공을 확대하고, 시장의 투명성 및 유동성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고서는 코넥스 홈페이지(konex.krx.co.kr)에서 열람할 수 있다.
/김창영기자 kcy@sed.co.kr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