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머리 유무만으로도 사람의 인상이 크게 달라지는 법. 캐릭터의 성격과 특징을 극대화해 보여줘야 하는 무대 예술에서 머리 모양은 의상·메이크업 못지않은 역할을 한다.
뮤지컬 ‘헤드윅’에 등장하는 각양각색의 가발들. 주인공 헤드윅은 공연중 총 5개의 가발을 쓰고 등장하는데, 배우별로 가발의 스타일이 모두 다르다./사진=쇼노트
헤드윅은 ‘트렌스젠더’가 주인공인 작품인 만큼 그의 여성성을 강조하는 소품이 많이 등장한다.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화려한 가발이다. 한창 공연 중인 새 시즌에는 5명의 헤드윅을 위해 총 25개(각 5개)의 가발을 만들었다. 긴 생머리부터 뱀 모양으로 앞머리를 한껏 띄워 올린 모양, 레이디 가가를 연상케 하는 리본 머리까지. 색깔도 금발·핑크·보라 등 다양하다. 헤드윅 제작사 관계자는 “헤드윅에서 가발은 주인공의 또 다른 자아”라며 “의상팀과 배우가 함께 의논해 각자의 개성을 살린 가발을 수작업으로 만든다”고 말했다.뮤지컬 ‘위키드’의 글린다와 그녀가 착용하는 금발 소라빵 머리 가발/사진=클립서비스
뮤지컬 ‘위키드’에 등장하는 금발 마녀 글린다의 머리도 그녀의 캐릭터를 표현하는 핵심 소품이다. 특히 일명 ‘소라빵 머리’는 통통 튀는 글린다의 백치미를 잘 드러낸다. 위키드의 모든 캐릭터가 쓰는 가발은 90% 이상 인모를 사용해 관리가 까다로운데, 글린다의 머리는 그 중에서도 손이 가장 많이 간다. 인모 가발은 사람 머리처럼 열과 화학 성분에 자주 노출될수록 손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일주일에 두세 번 전용 샴푸로 세탁한 뒤 자연 건조해야 한다. 특히 글린다 가발은 건조 후 별도의 열 세팅으로 굵은 컬을 만들어야 해 관리가 가장 까다롭다.뮤지컬 ‘드라큘라’에서 파격적인 붉은 머리를 선보인 김준수/사진=씨제스컬쳐
배우 본인의 머리카락을 기꺼이 소품으로 내놓는 경우도 있다. 뮤지컬 ‘드라큘라’의 주인공 김준수는 2014년 초연과 올 1월 재연에서 드라큘라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본인의 머리를 붉은색으로 염색했다. 초연 당시 제작사에서 검은색이나 갈색의 올백 머리를 제안했지만, 김준수는 “백발인 드라큘라가 피를 빨고 그 피가 머리로 전이된 듯한 느낌을 주고 싶다”며 아이디어를 냈다. 관객 반응은 좋았지만, 관리가 만만치 않았다. 물이 쉽게 빠지는 붉은 머리인지라 5일에 한 번씩 미용실에 들러 염색을 했다. 의상팀도 매 공연 뒤 그의 흰 셔츠에 흘러내린 붉은 물을 지워야 했다고.무대 공연에서 소품은 캐릭터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양념으로 활용된다. 이 작은 예술품 중 하나인 ‘헤어 스타일’은 단순한 치장을 넘어 한 올 한 올 캐릭터에 대한 고민을 담은 결과물이다. 땀 냄새와 두피 손상을 기꺼이 감수한 배우들의 노력이기도 하다.
/송주희기자 ssong@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