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DS, 오픈소스 관리 솔루션 시장 진출

KT DS, 블랙덕소프트웨어코리아와 업무 협약 체결
오픈소스 관리솔루션개발 및 오픈소스 SW 사업 활성화

KT그룹의 정보통신(IT) 서비스 전문 기업인 KT DS가 오픈소스 관리 솔루션 시장에 진출했다.

KT DS는 오픈소스저작권관리 솔루션 업체인 블랙덕소프트웨어코리아와 기업용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솔루션 개발 및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compliance)란 소스코드가 공개돼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수정 재배포가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에서 필수적으로 지켜야 할 라이선스 조항을 기업이 위반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활동을 말한다. 기업이 미처 인지하지 못한 채 저작권을 침해해 법적 분쟁에 휘말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차원에서다.

KT DS는 블랙더소프트웨어코아와 업무 협약을 통해 기업용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관리 솔루션 개발 및 오픈소스 SW 사업 활성화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이 가운데 관리 솔루션은 개발 완료시 중국 시장으로도 선보일 계획이다.

김기철 KT DS 대표는 “시스템의 개발생산성 향상을 위해 오픈소스의 사용 비중이 날로 높아지면서 컴플라이언스 미준수로 인한 법적 분쟁도 빈번해지고 있다”며 “KT DS는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관리 솔루션의 보급을 통해 기업의 고민 해결과 올바른 오픈소스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영기자 jikim@sedaily.com

김지윤 KT DS SW기술연구소장(사진 왼쪽)과 김택완 블랙덕소프트웨어코리아 대표가 기업용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제공=KT DS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