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수 음악감독은 한국음악 기반의 다양한 실험이 돋보이는 국립극장의 여우락(여기 우리 음악이 있다) 페스티벌에서 영화에 국악을 결합하는 ‘여우락 영화관’ 코너를 맡았다./사진=권욱 기자
오드리 헵번·메릴린 먼로·제임스 딘… 한 시대를 풍미한 은막 스타들이 국악이라는 옷을 입고 스크린에서 깨어난다. ‘영화와 국악의 조화’라는 색다른 만남을 펼칠 국립극장의 ‘여우락 영화관’(21~22일 국립극장 KB하늘극장)을 통해서다. 이 낯선 만남을 연결할 다리 역할은 피아니스트 겸 영화·드라마·뮤지컬 음악감독 이지수(사진)가 맡았다.
“영화 음악을 단순히 국악기로 연주한다고 생각하면 서운해요. 영상도 음악도 완전히 새롭게 요리해 선보이는 무대가 될 거예요.” 올해로 2회째인 여우락 영화관은 영화를 국립국악관현악단의 라이브 국악 연주와 함께 선보이는 필름 콘서트다. 올해 콘서트에서는 메릴린 먼로와 진 켈리·클린트 이스트우드·제임스 딘·오드리 헵번·비비안 리 등 총 6명의 영화배우가 출연한 대표작을 각각 10분으로 축약하고 이에 걸맞은 새 음악을 입힌다.
영화 올드보이(작곡)와 건축학개론(음악감독) 등에 참여한 이 감독은 지난해에 이어 이 공연의 작·편곡을 맡았다. “진 켈리 주연의 ‘싱잉인더레인’은 영화 속 탭댄스 장면을 실제로 배우가 나와 춤추고 노래하게 할 거예요. 이때 ‘양금’이라는 울림 좋은 악기를 넣어 경쾌한 음색을 만들어 내죠. 제임스 딘 주연의 ‘이유 없는 반항’은 장구나 태평소, 피리 같은 강인한 남자 느낌의 악기를 주로 사용해서…” 작품별 콘셉트를 줄줄이 풀어내지만, 서양 영화에 국악을 입히는 게 말처럼 쉽지는 않다. 그는 “한국 고전 영화를 상영한 지난해보다 이번 작업이 훨씬 어렵다”며 “국악기로만 영상 속 분위기를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어 서양의 화성 체계를 입히고, 호른·트럼본·첼로·베이스 등 중저음을 담당할 서양악기를 일부 사용하려 한다”고 전했다. 이어 “국악은 반음계가 없어 악기 조율을 바꿔 ‘없는 음’을 만들어 내야 하는 경우가 많다”며 “기존 작업보다 제한이 많은 편이지만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어 의미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