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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오는 20일 개봉 예정인 영화 ‘부산행’은 지난 15~17일 431개 스크린에서 2,663회의 유료 시사회를 열고 모두 55만 8,928명의 관객을 모았다. 13일 정식 개봉했던 영화 ’트릭’(390개)이나 ‘데몰리션’(196개)보다 더 많은 수의 스크린을 확보해 더 많은 관객을 모았다.
재미있는 영화를 좀 더 빨리 볼 수 있었으니 뭐가 문제냐고 물을 수 있지만 ‘부산행’이 시작한 변칙 개봉의 피해는 연쇄적으로 일어났다. 당초 13일 개봉하기로 예정됐던 외화 ‘나우 유 씨 미2’는 ‘부산행’의 유료 시사회 결정으로 개봉 첫 주 주말 화제성을 뺏긴다는 우려가 커지자 같은 방식의 유료 시사회를 열었다. 개봉 앞 주 주말인 9~10일 400여 개 스크린에서 확보해 19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비슷한 시기 개봉한 다른 영화 관계자들 입장에서는 ‘저들이 약속을 지켰더라면 우리 영화가 좀 더 사랑받을 수 있었을 텐데’라는 생각에 아무래도 속이 상한다”고 토로했다.
가뜩이나 스크린 경쟁이 심한 한국 영화계에서 이 같은 반칙은 분명 여러 피해를 일으키지만, 현실적으로 유료 시사회를 막을 방법이 없다는 것이 딜레마다. 일반적인 시사회는 영화를 제작한 측에서 비용을 부담, 관객들을 초청해 먼저 영화를 선보이며 입소문을 노리는 마케팅이지만 ‘유료 시사회’는 그 비용마저 관객들에게 떠넘기는 방식이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종종 진행되는 마케팅의 일종이며 불법은 당연히 아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내 돈 한 푼 안 들이고 입소문을 낼 수 있으니 작품에 정말 자신 있는 투자·제작자라면 누구나 혹할 만한 ‘달콤한 유혹’”이라고 설명했다. 극장에서 유료 시사회를 하지 못하게 강제하면 안되냐는 말도 나오지만 극장들도 관객을 모셔오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기대작을 먼저 틀 수 있게 해주겠다는데 그 기회를 놓칠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한 극장 관계자는 “만약 우리가 ‘반칙’을 들먹여 유료 시사회 요청을 거부한다고 해도 다른 극장 체인에서 튼다고 한다면 의미가 없을 뿐 아니라 관객을 뺏기는 실질적 피해까지 입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영화계 스스로의 상생을 위한 자정이 유일한 해결책인 셈이다.
한편 영화계 일각에서는 유료 시사회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부산행’의 경우 유료 시사회에 참석한 관객들이 SNS에 잇따라 글을 올리며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는 듯 보였지만 일부 관객들의 대량의 스포일러(내용 누설)를 한 나머지 정식 개봉을 기다리고 있던 관객들의 심기를 상하게 하는 역효과도 낳았다. 영화계의 한 관계자는 “자신만만하게 유료 시사회를 진행했는데 작품이 기대에 못 미쳐 개봉 첫날 성적이 오히려 곤두박질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전했다.
/김경미기자 kmkim@sedaily.com 사진제공=각 배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