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고객에게 최적의 상품을 찾아주는 ‘펀드 스마트 검색 서비스’와 가입한 펀드를 분석하고 진단하는 ‘펀드 건강진단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19일부터 제공하는 펀드 스마트 검색 서비스는 상담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수익성 △안정성 △외부평가사 펀드평가등급 등 5가지 항목으로 평가하고 고객 성향에 가중치를 주어 최적상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본인의 투자성향에 적합한 상품을 찾는데 도움을 받고자 하는 고객은 이 서비스를 통해 자신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찾을 수 있다.
또 28일부터 제공하는 펀드 건강진단 서비스는 고객이 가입하고 있는 펀드의 진단을 통해 계속 투자, 환매 여부 등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수익률 △변동성(표준편차) △펀드규모증감 △외부평가사 펀드평가등급 등 6개 평가항목을 평가하여 다섯 단계의 평가등급 책정 후 건강진단 보고서를 제공하여 펀드사후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두 가지 신규 서비스는 KB국민은행 전 영업점에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다양하고 복잡한 금융상품 중 자신에게 딱 맞는 상품을 일일이 찾아야 하는 불편함 해소와 이미 가입한 펀드상품의 관리 때문에 항상 고민해야 하는 투자자 입장에서 두 가지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윤홍우기자 seoulbird@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