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무용은 고전 발레의 모든 형식주의를 버리고 표현의 자유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동작이 무용의 실체’라는 데 중점을 두고 무용을 하나의 독립된 예술로서 분리하고 있어 근육 활동 없이 외적인 힘으로 몸이 움직이는 것처럼 포즈를 취하기도 한다. 이렇다 보니 현대무용에 사용되는 음악은 정해진 룰이 따로 없다. 클래식, 팝, 재즈, 뉴에이지 등등 모든 음악을 사용할 수 있다.
한국무용 음악은 크게 궁중무용·민속무용 음악으로 나눌 수 있다. 궁중무용 음악은 다시 당악정재, 향악정재, 일무를 위한 음악으로 나눌 수 있고 민속무용 음악은 무악, 탈춤, 농악, 승무 및 각 지방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로 갈라진다. 궁중무용에 관한 기록과 반주로 사용된 음악에 대한 기록은 ‘고려사’에 처음 나타나는데 아마도 그 역사는 더욱 오래되었을 것이다. 서양의 발레 음악이 현재처럼 예술적인 경지로 승화한 것이 19세기 말에 이르러서인 것에 비한다면 춤과 음악의 조화를 이루게 한 역사적인 의미는 우리 한국무용이 훨씬 크고 오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즘 필자는 ‘참 좋은 음악회’라는 전국 투어 공연에 참여하고 있다. 그 무대에서 탱고 음악으로 유명한 간발의 차이(Por una cabeza)라는 곡을 부르는데 노래 중간에 아름다운 여성 무용수와 춤을 추기도 한다. 관객의 호응은 기대 이상이다. 매번 객석으로부터 열띤 박수와 환호를 받고 있다. 음악과 무용이 어우러졌을 때의 시너지 효과를 필자 스스로 톡톡히 누리고 있다. /테너 류정필